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건선 환자, 정신적 고통으로 삶의 질 저하 심각

건선 환자, 정신적 고통으로 삶의 질 저하 심각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10.29 15:3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인보다 자살충동 및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 높아
대한건선학회, '제1회 건선 바르게 알기 캠페인' 진행

건선 환자들이 정신적 고통 및 삶의 질 저하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충동,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뿐 아니라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 위험성에 정면으로 노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질환 발견 시 초기 대응에 실패하거나 치료·관리에 있어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건선학회(회장 이주흥·삼성서울병원 피부과)가 건선 질환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건선에 대한 편견 극복, 올바른 치료법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펼치는 '제1회 건선 바르게 알기 캠페인'을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건선 환자들은 암·심장 질환 환자들과 유사한 수준의 육체적·정신적 기능의 저하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7명의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9.7%가 자살성 사고를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5.5%는 실제로 급성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또 건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비건선 환자에 비해 우울증이나 불안증, 자살 충동 등의 정신장애 발병률이 각각 39%, 31%, 44% 이상 높았다.

주목할 점은 최근 건선이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고혈압·죽상경화·심근경색·심부전)과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

건선 환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동반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선 환자에서 당뇨병이 나타난 비율은 21.4%(84명 중 18명)로 대조군 6%(100명 중 6명) 보다 3배 이상 높았으며, 건선 환자의 고혈압 동반 비율(29.8%, 84명 중 25명) 역시 대조군(17%, 100명 중 17명) 보다 1.45배 높았다.

또 한림대학교병원에서 건선 환자 197명과 대조군 4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건선 환자의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17.8%(35명)으로 대조군 11%(44명) 보다 6% 이상 높았으며, 심혈관 질환 유병률 역시 건선 환자가 4.6%(9명)으로 대조군 1.7%(9명) 보다 2.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건선 환자들은 사회적 거부와 편견때문에 정신적 고통이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성 피부 질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변의 형태 및 모양 때문에 건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갖게 돼 건선 환자들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고 있기 때문.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26.3%(137명 중 36명)가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거부 당한 경험이 있었으며, 환자들의 72%(104명 중 75명)가 수영장 입장 거부, 대중목욕탕 입장 거부(64%, 104명 67명), 운동 시설 입장 거부(40%, 약 42)등 직접적인 사회적 거부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제로 건선 예상 환자가 150만명이지만 치료를 받은 환자수는 약 23만명에 불과해 질환에 대한 인식부족과 초기 대응 실패로 치료·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흥 대한건선학회장은 "건선 질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병원에 가기 보다는 자가 치료를 먼저 시도하거나, 민간요법·보완대체의학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건선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대표적인 만성 피부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필수임에도 많은 환자들이 건선 질환에 대한 이해 부족과 병원 진료에 대한 거부감 등으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서울대병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1960년대에는 2.6% 수준이던 건선 유병률이 1970년에는 3.8%, 1980년대에는 4.7%, 1990년대에는 8.3%, 2000년대 들어서는 9.5%로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며 "가능한 빠른 시기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 상담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건선 바르게 알기 캠페인 기간인 11월 한달 동안 '건선 바르게 알기' 주제로 건강강좌가 전국 주요 병원에서 진행된다. 건선 질환에 대한 오픈 강좌가 실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건선 환자 및 가족은 물론, 일반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 건선이란?
건선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비 전염성 만성 피부질환으로 붉은 반점과 비늘처럼 일어나는 피부각질(인설)을 동반한 발진(구진)이 주로 압력이나 마찰을 받는 부위 즉 팔다리의 관절 부위·엉덩이·두피 등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한번 발병하면 10∼20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 되더라도 평생 재발 가능성을 안고 살아야 한다. 주로 10∼30대 사이 남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며,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 몸의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건선은 스트레스에 의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또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특히 가을과 겨울에 증상이 악화되고 여름에 호전되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특히 40세 이전에 건선이 발병하는 조기 초발 건선의 경우, 스트레스와 계절적 요인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