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06:00 (토)
제약 단체장들, "정부 R&D에 1조원 투자해야"

제약 단체장들, "정부 R&D에 1조원 투자해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9.06 10: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 후속조치 논의
R&D·세제혜택 확대 지속 추진 요구…유통질서 건전화 노력키로

제약계가 이명박 정부에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R&D 및 세제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약계 주요 단체장들은 지난 8월 23일 이명박 대통령이 한국제약협회에서 주재한 비상경제대책회의의 후속 조치 및 실천방안의 마련을 위해 5일 시내모처에서 만났다.

이날 회동에는 이경호 한국제약협회장, 이강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회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김명현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장, 이동수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장, 이정규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등이 참석했으며, 정부에 요구할 사안과 아울러 제약업계가 실행해야 할 현안등을 논의했다.

이날 단체장들은 우리나라가 2020년에 세계 7대 제약강국이 되려면 제약산업 스스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야 하며, 이에 부응해 정부도 세제 및 금융지원 혜택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 제약산업이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서 합당한 세제혜택이 이루어져야하며, 특히 해외임상 등 자금 투입이 막대하게 들어가는 3상까지 세제혜택을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키로 했다.

단체장들은 약 16조원의 정부 R&D 자금에서 의약품분야에 대한 지원이 미미한데 이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도 강구키로 했다. 제약기업의 R&D 투자가 8000여억원임을 감안할 때 정부 지원이 최소한 1조원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것.

아울러 제약업계 스스로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특히 1원 낙찰 등 초저가의 비상식적인 의약품 유통행위를 근절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가는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상식이하의 저가 낙찰 및 공급 문제는 시장질서의 교란을 넘어 제약산업의 존폐, 그리고 국민건강주권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사안임을 함께 인식했다.

영업현장에서 리베이트를 근절해 투명한 유통질서를 확립하는데도 앞장서기로 했다.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답습한다면 투명한 유통질서를 확립할 수 없고 제약산업은 국가 신성장동력은 물론 세계 7대 제약강국으로 발전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함께 한 것.

단체장들은 약가제도와 관련해서는 일괄약가 인하 이후 제도의 실효성이 없어진 '시장형실거래가제도'의 폐지를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합의했다.

시장형실거래가제도는 저가낙찰의 유인이 돼 제약업계가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려는 노력에도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R&D 및 시설투자자금 확보에도 악영향을 미친기 때문이다.

또 R&D 노력의 성과인 신약에 대한 약가를 적절히 보상해 줌으로써 기업경영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줄 것도 건의키로 했다.

한편, 5개 단체장들은 앞으로도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합쳐 나가기로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