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국내 병원, 해외 진출하다 '쪽박' 차지 않으려면...

국내 병원, 해외 진출하다 '쪽박' 차지 않으려면...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2.03.16 17: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진출국가에 따른 맞춤 전략 모색해야

국내 병원들이 해외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진출국가에 적합한 맞춤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병원경영연구원(원장 이철희)는 16일 '병원의 해외진출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해외진출을 준비중인 국내병원에게 필요한 최적의 전략과 이를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병원들이 해외로 진출할 때 겪게 되는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자본력의 부족을 꼽았다. 진출하려는 병원 대부분이 중소병원이기 때문에 자본력이 부족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과도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진출국의 현지 실정에 관한 신뢰할 만한 정보가 부족한 것도 해외진출 때 난관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국 진출시 계약문화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현지파트너와 마찰을 빚고, 파트너와의 협력관계가 깨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양해각서 체결 후에도 해당 사업 대상국의 허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우리들병원의 경우 2003년 중국 타슬리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2008년이 되어서야 사업이 시작됐다. 중국 당국의 허가에 소요된 기간이 5년이나 걸린 것이다.

이밖에 해외 진출국에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가격 등 정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의사 면허 자격 제도와 언어 소통의 문제 등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신현희 연구원은 "국내병원이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도 성공한 의료기술과 경험 및 인지도 등의 핵심역량을 보유한 후 해외진출을 해야 한다" 며 "아울러 충분한 재정 확보와 해외진출국에 맞는 맞춤 전략이 제대로 수립되어야 해외진출에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 병원의 해외진출이 활성화되기 위한 가장 필요한 조건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제시했다. 정부가 해외진출국간의 활발한 교류 및 협력을 위해 발벗고 나서야 하며 국내 의료면허 인정을 통한 의료행위가 허용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정부차원에서 해외진출국의 의료수요·의료수가·의료제도·병원설립에 대한 대관·인허가 사항 등 현지 시장상황 등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정부 조사를 통해 국제수가에 관한 정보를 병원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병원별 진료수가 차이로 인한 신뢰성 하락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직접 나서 국내외 진료가격 조사를 통합 합리적인 진료가격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해외진출국의 진료가격, 시술 등에 관한 지속적인 가격 모니터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신 연구원은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각 병원들은 본원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국의 실정을 반영하여 각 병원에 맞는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한다면 최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나라 병원의 해외 진출은 1989년 몽골에 설립된 연세친선 몽골병원이 첫번째 사례로 기록돼 있다. 이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카자흐스탄), 우리들병원(중국·인도네시아·터키), 서울성모병원(중국), 차병원(미국·중국), 마리아병원(중국), 송도병원(몽골), 안동병원(싱가포르), 명지병원(인도네시아), 서울대병원(중국·카자흐스탄·미국), 세종병원(카자흐스탄), 고려대의료원(카자흐스탄), 강동경희대병원(우즈베키스탄) 등 작년까지 총 20개 병원이 해외로 진출했다. 올해는 10개 병원이 진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