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6:46 (일)
Y의료원 외래진료소 추진...의료형 'SSM' 논란

Y의료원 외래진료소 추진...의료형 'SSM' 논란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2.01.19 17: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개협 "대형병원의 일차의료 침공 행위" 규탄
Y의료원과 협력관계 전면중단 등 강력대응 천명

대형병원을 운영중인 Y재단이 건강검진센터 확장과 더불어 만성질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소 개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19일 개원내과의사회 등에 따르면 Y재단은 최근 병원 외부에 위치한 건강진단센터를 확장하면서 이와 별도로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외래진료소를 개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Y재단 검진센터 건물에는 현재 5개의 의원급 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나, 이 가운데 4개 의원이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원가에서는 재단측에서 기존 의원들과의 계약을 갱신하지 않는 방법으로 공간을 마련해 외래진료소 개설을 현실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내과의사회 등 개원가에서는 Y재단 측의 외래진료소 개설 움직임을 대형병원의 일차의료 침범시도로 보고 있다. 자본력을 내세운 기업형 슈퍼마켓(SSM, Super SuperMarket)이 동네마트를 잠식해 나가는 것과 다르지 않은 일이 의료계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은 "현재에도 많은 대학병원이 일차의료기관으로 검진센터를 개설하고 사후관리 명목으로 크리닉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대학병원이 의원급 만성질환자 치료센터를 개설한다면 이는 열악한 개원가에 치명적인 공격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건강진단 환자의 사후관리 필요성을 이해하고 양해할 수도 있지만 초기 환자관리를 벗어나 장기적인 진료가 필요한 환자는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보내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대형병원들의 금도와 자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또한 이 같은 대형병원의 영역확장 시도가 일차의료활성화라는 시대적 흐름에도 역행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대형병원들의 이같은 시도는 작년 10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상급병원 약제비 본인부담 차등제를 우회하기 위한 얄팍한 술책에 불과하다"면서 "이는 정부와 의료계가 공감하고 있는 의료전달체계 강화·의료기관 기능 재정립·일차의료활성화 정책에 전면적으로 역행하는 시도"라고 규탄했다.

이어 "이런 시도가 현실화될 경우 해당 대학병원과는 환자 의뢰 등 협조관계를 전면중단하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예정"이라면서 "또한 정부에도 편법적인 상급 의료기관의 1차의료 침범을 막기 위한 제도적·행정적인 조치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개원의는 본지 제보를 통해 현재까지 대학의 의원급 의료기관설립은 검진센터에 한해 운영돼 의료전달체계에 문제가 된 적은 없었으나 Y재단의 의원 설립은 차등약가제를 편법으로 우회하고 의료전달체계의 우회로를 직접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상생의 정신과도 동 떨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Y재단의 검진센터가 소재한 서울역 주변의 중구·용산구 개원의사들이 심각한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Y 재단에서는 이 같은 문제제기에 대해 "검토단계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 없다"는 짧은 답변만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