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서울대병원-SK텔레콤, '헬스커넥트㈜' 출범

서울대병원-SK텔레콤, '헬스커넥트㈜' 출범

  • 조명덕 기자 mdcho@doctorsnews.co.kr
  • 승인 2012.01.18 11: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통신과 의료가 접목된 융합형 헬스케어합작투자회사

서울대병원은 SK텔레콤과 함께 추진해 오던 IT통신과 의료가 접목된 융합형 헬스케어합작투자회사인 헬스커넥트㈜를 18일 공식 출범시켰다.

▲ 17일 출범식에서 이철희 헬스커넥트㈜ 대표이사·김승협 서울대병원 진료부원장·정희원 서울대병원장·하성민 SK텔레콤 사장·배준동 SK텔레콤 사업총괄·육태선 헬스커넥트㈜ CDO 겸 SK텔레콤 헬스케어사업본부장<왼쪽부터>.
자본금 200억원 규모의 헬스커넥트㈜ 대표이사에는 이철희 서울의대 교수(보라매병원장)가 임명됐다. 이 대표이사는 서울대병원의 IT자회사인 이지케어텍 대표를 역임한 바 있으며, 2009년 11월부터 보라매병원을 이끌고 있다.

또 육태선 SK텔레콤 헬스케어사업본부장이 합작사의 CDO(Chief Development Officer·최고개발책임자)를 겸임해 SK텔레콤의 ICT 역량과 서울대병원의 의료 노하우 및 컨텐츠를 융합한 미래형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은 2011년 10월 10일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한데 이어 자본금 200억원 규모로 3개월여만에 사업·기술·전략·신규사업 개발 등을 아우르는 조직 구성 및 인력 채용을 마무리하는 한편 현직 병원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강한 의지를 갖고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헬스커넥트'라는 회사명은 서울대병원의 핵심 역량인 '헬스'(의료 기술 및 노하우)와 SK텔레콤의 핵심 역량인 '커넥트'(통신을 포함한 ICT기술과 운영 노하우)의 융합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8일 출범한 헬스커넥트㈜는 미래의 의료서비스가 '예방·건강관리' 및 'ICT기술을 통한 혁신'이라는 변화를 맞게 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모바일 기반의 자가 및 일상 건강관리 모델 및 서비스 개발 ▲ICT 기반의 디지털병원 해외 진출 ▲대한민국 헬스케어산업 발전을 위한 통합 R&D체계 구축이라는 3개 축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출범 첫 해인 올해는 예방의료(Wellness)를 중심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며, 서울대병원과 연계한 시범서비스를 연내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희 대표이사는 "고령화로 의료비 증가가 불가피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이 없다면 국가 차원의 막대한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ICT가 융합된 헬스케어는 질병이 발생하기 전이나 악화되기 이전에 예방관리를 함으로써 이러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헬스커넥트㈜가 이를 구현해 국민 복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세계적으로 의료산업의 IT적응도가 다른 산업에 비해 부족한 만큼 서울대병원의 의료기술과 노하우에 SK텔레콤이 보유한 ICT기술을 접목할 경우 의료서비스를 세계 시장으로 수출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헬스커넥트㈜가 새로운 형태의 한류 바람을 일으켜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희원 서울대병원장은 "전세계적으로 첨단 IT를 의료에 접목한 융합 헬스케어가 현실화되는 추세이며, 미래 융합 헬스케어 기술 선도를 통한 혁신적인 의료서비스 모델 구축이 무엇 보다 필요한 지금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의 합작사인 '헬스커넥트㈜'가 설립된 것은 실로 뜻 깊은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헬스커넥트㈜'가 우리나라 의료서비스를 한 차원 끌어 올려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성민 SK텔레콤 사장도 "그동안 준비해 온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만큼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헬스커넥트㈜는 국내 ICT산업의 선도기업과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이 머리를 맞대고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미래형 헬스케어 융합서비스의 선구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은 최근 합작사 법인설립 절차를 마무리하고, 17일 서울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출범식을 열고 18일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