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국 헬스케어 IT의 미래 백서' 발표

'한국 헬스케어 IT의 미래 백서' 발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11.17 15:4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병원협회-GE헬스케어코리아,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 전망 제시

대한병원협회(회장 성상철)와 GE헬스케어 코리아(사장 로랭 로티발)는 17일 '한국 헬스케어 IT의 미래 백서'를 발표하면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를 위한 분석과 전망을 제시했다.

'한국 헬스케어 IT의 미래 백서'발간의 목적은 국내 의료산업 현황분석, 의료 관계자 인터뷰, 해외사례 조사 등 심층 연구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산업의 현황과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영국의 경제전문 언론매체인 이코노미스트 산하의 경제 연구조사 전문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니트(Economist Intelligence Unit: EIU)'가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를 총괄한 데이비드 라인(David Line) EIU 수석편집장은 "한국은 현재 다른 국가가 부러워할만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의료보험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부는 여러 요인 가운데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인해 2020년에는 의료비 지출이 현재의 3배 수준인 25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헬스케어 IT는 의료기관에 분산 보관돼 있는 의료기록과 개인이 축적한 건강 관련 자료를 IT기술을 활용해 관리함으로써 의료정보를 병원과 병원, 의사와 의사, 환자와 의사 간에 원활하게 공유하고, 언제 어디서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기본으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만성질환 관리, 응급처지, 진료의뢰, 협진 등 의료현장에서 효율성을 크게 높여 궁극적으로는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비용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라인 편집장은 "헬스케어 IT 시스템은 비효율성을 제거함으로써 향후 의료보험재정 적자의 가능성을 경감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며 "한국은 세계 수준의 의료진과 우수한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헬스케어 IT 구축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헬스케어 IT는 의료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며 "헬스케어 IT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미국이나 호주의 선례에 비추어봤을 때, 한국 정부에서도 헬스케어 IT를 관장하는 전담기구를 설치해 다양한 기관의 이해관계를 중재하고, 이견을 좁히는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철 대한병원협회 부회장은 "최근 연세의료원을 비롯한 여러 병원들이 스마트폰으로 진료 예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헬스케어 IT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현재 국내 병원들의 움직임을 소개한 뒤 "의사와 환자의 대면진료만을 허용하는 현행 의료법, 이해단체들 간의 의견 차이, 투자 유인책 등 헬스케어 IT를 도입하기 위해 선결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로랭 로티발 GE헬스케어 코리아 사장은 "한국은 보건의료의 난제를 해결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들(전세계적으로 월등한 의료기관, 세계적 수준의 IT인프라, 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며 "이제는 한국 보건의료시스템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한걸음 나아갈 때이며, GE헬스케어의 풍부한 글로벌 경험, 인재, 솔루션은 한국이 가장 효율적인 비용으로 더 나은 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만들고, 더 나아가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맺는데 필수적인 자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강한 고령화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커넥티드 코리아 컨퍼런스가 한국병원협회와 GE헬스케어코리아 주관으로(한국u헬스협회, 대한의료정보학회 후원) 이날 오후 2시부터 국내외 의료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백서발표를 비롯, 한국의료보건체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토론과 논의가 63빌딩에서 열린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