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국와이어스, 류마티스관절염 심포지엄 성료

한국와이어스, 류마티스관절염 심포지엄 성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10.21 11: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최신 지견 및 정보 교류의 장 마련
TNF 억제제 자가항체 생성 및 생물학적제제의 효과·안전성 논의

한국와이어스는 최근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학술 심포지엄 'See the Biologic ERA in the New Horizon'을 성황리에 열었다고 밝혔다.

10월 7∼8일까지 이틀간 열린 이번 학술 심포지엄에서는 김호연 교수(가톨릭의대)를 비롯해 유대현 교수(한양의대), 유빈교수(울산의대), 최정윤 교수(대구가톨릭의대)가 좌장으로 참석한 가운데, 60여 명의 류마티스 전문의가 모여 생물학제제에 대한 최신 연구 및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누었다.

해외 특별 연자로 초청된 네덜란드 얀 반 브레멘 연구소의 볼빙크 박사는 'TNF억제제에 대한 자가항체 생성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임상적 반응과의 연관성'을 주제로, 라이덴대학병원의 휘징가 박사는 'TNF억제제의 장기간의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했다.

볼빙크 박사는 TNF억제제에 대한 자가항체 생성 및 임상적 반응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하며, "치료제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성되면 치료실패율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에는 손쉬운 혈중 약물 농도 측정법이 개발돼 이를 통해 자가항체 생성 여부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됐다"며 "최근 본인이 JAMA에 발표한 연구에서 아달리무맙으로 치료한 환자의 28%에서 항체가 형성되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한편, 라이덴대학병원의 휘징가 박사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있어 생물학제제의 장기간의 효과 및 안전성프로파일에 대해 논하며, "5만 771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3년간 각기 다른 종류의 생물학제제에 대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비교한 RATIO(Research Aligned on Tolerance of bIOtherapies)연구에서 에타너셉트와 같은 수용성 수용체에 비해 단일클론항체에서 결핵 발현율 등의 감염 관련 이상반응이 높게 관찰됐다"고 말했다.

또 "연구결과에서 생물학적제제간 효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약물의 이상반응이 복약순응도에 영향을 미쳐 치료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휘징가 박사는 "류마티스관절염 관절의 파괴와 기능 상실을 막기 위해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며 "질환 초기에 생물학적제제를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관절의 손상을 방지해 효과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전무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오늘 날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는 생물학적제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최근 왕성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 연자들의 다양한 주제 발표를 통해 향후 류마티스질환의 치료 환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와이어스의 대표적인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엔브렐(성분명:에타너셉트)은 생물학적제제 중 최초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약물이다.

또 최근 에타너셉트 개발의 모티브가 된 면역체계에 관한 연구로 뷰틀러 박사와 호프만 박사가 2011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며 류마티스 질환 치료제로서 엔브렐의 혁신성이 재확인 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