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임신 중 치과치료 괜찮다

임신 중 치과치료 괜찮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10.10 15: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마취제 등 태아에 영향 없어
충치세균 예방해야 아기 치아도 건강

치료진료를 받을 때 방사선 촬영이나 국소마취제 투여 등은 임신부의 태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뱃속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까봐 치료진료를 미룰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와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는 최근 발표한 <임신부 치과치료 지침서>를 통해 "치과치료가 임신부와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며 "임신부와 태아를 위해서라면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한정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장(관동의대 교수·제일병원 산부인과)은 "치과치료에 사용 되는 마취제·방사선·항생제 등은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져 있다"며 "오히려 임신 중이라도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임신부의 건강을 포함한 치아도 지키고, 태아와 출산 후 아이의 건강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교수는 "미국치주학회 역시 임신부가 염증상태에 있을 때 곧바로 치료를 받도록 하고 있다"면서 "예방적 치료 또한 치과의사들이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고, 많은 연구에서도 임신 중 치과치료의 위험성보다는 치료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침서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한 신동렬 치과의사(루덴치과)는 "임신부의 치과치료는 영유아에게 구강 내 세균이 전염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며 "의료인들은 임신을 계획한 산모에게 구강검진을 받도록 하고, 임신 중이라 해도 구강 내 이상소견이 관찰된다면 치과의사에게 의뢰해 치과치료를 권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서는 치과치료 및 구강관리에 대한 의료인들과 임신부 및 가족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차단하고 올바른 임신 중 구강관리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임신부의 건강한 출산과 치아유지를 돕고자 발간됐다.

 

■ 임신과 치과진료 Q&A


Q 임신인 줄 모르고 치과치료를 받고 있으며, 치과용 방사선 사진도 찍었다.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나?

A 치과치료와 방사선 촬영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마취 등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치과용 재료는 임신 1기 때 미치는 영향이 없다. 다만 임플란트나 발치 등의 치료를 해야 한다면 임신 2기로 치료를 미루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임신 1기나 3기 때 치료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은 아니나, 임신 2기가 아무래도 태아가 안정기이기 때문에 치과치료의 적기라 할 수 있다.

 

Q 입덧이 너무 심해서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이 있지 않을까 걱정되는데, 치아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입덧이 심한 경우, 산이 분비되고 혀로 치아를 밀어서 치아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 1기 때 잠깐 하는 것은 부식되는 양이 미미하나, 지속적으로 구토를 한다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구토를 한 직후 바로 양치를 하지 않고 30분 정도 시간을 두고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 구토 직후는 치아가 위산 등에 의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마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침에는 치아를 단단하게 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30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치아가 다시 단단해진다. 만약 구토를 자주할 경우 구토 후 베이킹 소다 한 스푼 정도를 물에 풀어 헹구면 치아의 부식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된다.

 

Q 엄마의 충치가 아이에게 옮겨진다고 하는 데 사실인지?

A 사실이다. 충치는 뮤탄스균이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되게 된다. 이러한 균은 엄마와 아이가 70∼90% 정도 DNA 종류가 일치한다고 한다. 즉 엄마에서 아이에게로 균이 전파되는 것이다. 특히 뮤탄스균은 침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이유식 등을 먹을 때 엄마 입에 넣어서 식혔다가 다시 주는 행위 등은 충치균을 전파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이 때문에, 엄마의 충치를 모두 치료해서 충치균이 엄마 입 속에 없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매일 단 음식을 먹은 아이보다 엄마가 충치균을 많이 보유할 경우 아이가 충치 발생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보면 엄마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Q 임신 후 양치를 할 때 출혈이 심한데, 문제가 있는 것인지?

A 임신 후에는 임신 성 치은염이라고 해서 잇몸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임신 시에는 구강 위생관리가 힘들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치과를 방문해서 간단한 스케일링과 올바른 양치법 등을 배워 치료하도록 해야 한다. 심하게 되면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돼 출산 후에도 염증이 없어지지 않을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