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전립선암 '말기' 초기에 비해 치료비 27배 높아

전립선암 '말기' 초기에 비해 치료비 27배 높아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09.27 17: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 "전립선암 조기검진·조기발견해야"
7개 대학병원 전립선암 병기별 표준치료비·생존율 조사

전립선암 환자의 초기와 말기 표준 치료비용이 최고 27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병기에 따른 5년 생존율도 조기는 87%에 달했지만 말기는 17%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돼 조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비뇨기과학회(회장 정문기·부산의대 교수)와 비뇨기종양학회(회장 홍성준·연세의대 교수)는 '제 8회 블루리본 캠페인' 및 '전립선암 국가암 조기검진 도입 사업'의 하나로 전국 7개 주요 대학병원이 참여한 PSA 특별위원회를 구성, 2010년 3∼8월까지 50명의 전립선암 환자를 선정, 병기 및 치료 경과별 표준 치료비용을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전립선암으로 진단 받은 후 1년간 수술적 요법·방사선 치료·호르몬요법·항암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평균 치료 비용을 분석한 결과, 국소성 전립선암은 처음 1년 동안 640만원(로봇수술 제외)이 들었으며, 국소 진행성 전립선암은 1030만원, 전이성 전립선암은 1100만원으로 병이 진행된 후 치료 비용이 1.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암 완치 기간으로 보는 5년 간의 전체 치료비용은 국소성 전립선암이 평균 770만원, 국소 진행 전립선암은 평균 2080만원으로 2.7배 차이를 보였으며, 전이성 전립선암의 경우 평균 4780만원으로 약 6.2배 높았다. 학회는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에서 항암화학요법 및 검사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치료비가 상승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특히 이후 5년간의 표준 치료비용을 분석한 결과, 연간 치료비용은 국소 전립선암이 평균 34만원, 국소 진행성 전립선암은 평균 264만원, 전이성 전립선암은 평균 920만원의 치료비용이 소요돼, 국소 진행성에 비해 국소 진행 전립선암은 7.7배, 전이성 전립선암은 27배의 큰 차이를 보였다.

전립선암 5년 생존율 병기따라 차이
전립선암 5년 생존율도 병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국소성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은 약 87%, 국소 진행성 전립선암은 약 77%에 달해 조기검진으로 조기치료가 이뤄진 경우 높은 생존율을 보였다. 반면 전이성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은 약 17%로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조사돼 암세포가 다른 조직과 장기로 퍼진 다음 뒤늦게 병원을 찾은 경우에는 치료 예후가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비뇨기과학회는 "병이 진행될수록 치료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전립선암 조기검진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홍성준 대한비뇨기종양학회장은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없고 진행이 느려, 다른 암에 비해 조기 발견이 더욱 어려운 암"이라며 "병기가 진행될수록 전립암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환자의 부담이 커지는 만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전립선암을 조기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가암검진에 전립선암 포함해야
한편, 대한비뇨기과학회와 비뇨기종양학회는 대한민국 전립선암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강릉·대구·대전 세 지역에서 전립선암 무료검진을 통해 전립선암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전립선암으로 판명된 환자 217명과 증상이 있어 내원한 환자 164명 등 총 435명을 분석했다.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 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으로 진단 받은 환자의 경우 국소성 전립선암의 비율이 전체의 47.9%로, 내원 환자의 18.5%에 비해 약 2.5배 높았다.

무료검진을 통해 전립선암으로 진단된 환자는 PSA에 수치에 있어서도 20ng/ml 이하인 환자의 비율이 71.8%로 조사돼 내원 환자의 53%보다 높았다.

비뇨기과학회는 "전립선암의 예후와 악성도 분석에서도 무료검진을 통해 발견한 전립선암의 분화도와 예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립선암에 대한 정기검진이 전립선암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비뇨기과학회는 "전립선암이 국가 암 검진사업에 추가될 경우 전립선암 환자들의 사망률을 낮추고, 치료비로 인한 경제적 손실 또한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뇨기과학회는 환자들의 효과적인 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선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 전립선암 국가 암 조기검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문기 대한비뇨기과학회장은 "전립선은 증가율 1위의 암으로, 한국이 고령사회로 진입할수록 전립선암의 증가율이 더욱 뚜렷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학회 차원의 역학조사 사업과 함께 전립선암이 국가암 조기검진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