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루센티스, 유럽서 망막정맥폐쇄 적응증 확대

루센티스, 유럽서 망막정맥폐쇄 적응증 확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6.29 17: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망막분지정맥폐쇄성 황반부종으로 인한 시력손상 치료제

한국노바티스의 습성연령관련황반변성 및 당뇨병성황반부종에 의한 시력손상 치료제 루센티스(성분명:라니비주맙)가 유럽집행위원회로부터 망막중심정맥폐쇄 및 망막분지정맥폐쇄(central RVO and branch RVO)에 의한 황반부종으로 인한 시력손상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이로써 루센티스는 유럽연합 내에서 망막중심정맥폐쇄 및 망막분지정맥폐쇄의 치료에 모두 승인받은 최초의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억제 치료제가 됐다.

이는 BRAVO와 CRUISE 두 건의 제 3상 임상시험 결과에 의한 것으로, 루센티스가 환자의 시력 및 시력과 관련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입증됐다.

임상연구에서 기존의 표준 치료법을 시행한 대조군과 비교해 매 월 루센티스를 투여한 환자군의 경우 치료 6개월 째 시력이 신속하게 개선됐으며, 이후 적절하게 루센티스를 재투여할 경우 7~12개월 동안 시력 개선 효과가 지속됐다.

이안 피어스 교수(영국 왕립 리버풀대학병원 안과)는 "현재까지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이었던 레이저의 경우, 망막정맥폐쇄증 환자의 시력을 회복시키는 경우가 적고 예후가 좋지 않아 치료 효과가 제한적이었다"며 "이번 루센티스의 망막정맥폐쇄 적응증 확대는 해당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큰 걸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바티스 관계자는 "루센티스가 습성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 치료가 어려운 안과 질환을 겪는 환자들에게 중요한 치료 수단임이 입증됐다"며 "루센티스는 망막중심정맥폐쇄 및 망막분지정맥폐쇄 환자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최초의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억제 약물로 시력이 손상된 환자들이 허가 받은 효과적인 약물로 치료할 수 있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망막정맥폐쇄는 안구 뒤쪽에 위치하고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위인 '망막'의 혈관이 막힌 것으로, 발병하면 독서·요리·운전 등의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게 되는 급성질환이다.

시각 신경의 주 정맥이 막히는 망막중심정맥폐쇄와 주 정맥에서 뻗어나온 분지정맥이 막히는 망막분지정맥폐쇄로 나뉘는데, 두 질환 모두 망막 중앙에 위치하여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이 붓게 되는 '황반부종'을 초래한다.

황반부종은 시력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다. 망막정맥폐쇄가 발생하면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라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가 증가하며, 이에 따라 황반부종 등의 합병증이 악화될 수 있다.

루센티스는 이같은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를 중화하는 항체절편으로, 안구에 직접 주사해 투여하는 바이오 의약품이다. 루센티스는 현재 한국을 포함하여 85개 이상의 국가에서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치료제로 승인 받았고, 30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당뇨병성 황반부종으로 인한 시력손상 치료제로도 승인 받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