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지금 카자흐스탄은 'Medical Korea' 열풍

지금 카자흐스탄은 'Medical Korea' 열풍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5.31 17: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흥원, 대규모 한국의료홍보회 및 한·카학술교류회 등 개최
의료기관과 공동으로 나눔 의료활동 등 한국의료 다양성 홍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5월 29일~6월 2일까지 카자흐스탄 3개 주요도시(리데르, 오스케멘, 아스타나)에서 한국의료홍보회 및 한·카학술교류회 등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KOICA와 공동으로 서울대병원, 자생한방병원, 제주 한라병원, 대전 선병원, 윌스기념병원 등 국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의료기관들과 함께 사절단을 구성, '나눔 의료' 및 한방의료센터 KUC(Korea Medical U-health Center) 현판식 행사 등 한국의료의 다양성을 알릴 계획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한국의료홍보회와 한·카학술교류회는 양국간 의료현황과 미래 발전상을 공유, 의료인간 학술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아스타나와 오스케멘에서 각각 열린다.

한·카학술교류회는 카자흐스탄 보건부 까이르베꼬바 장관, 공동주최기관인 카자흐스탄 대통령의료센터 알렉세이 센터장 등 현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혈관 및 척추 질환의 예방, 치료 및 재활에 관한 주제발표 및 의견교환을 통해 전문적인 의료분야의 학술교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6월 1일 아스타나에서 열리는 한국의료홍보회에서는 병원건립과 관계되는 연관산업 분야별로 한국의 대표적 기업들이 참여해 한국의 최신 병원건립·운영 사례들을 발표·홍보·전시하는 로드쇼 및 비즈니스 미팅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로드쇼 행사를 통해 카자흐스탄 내 병원건립에 대한 수요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한국 병원 연관산업의 카자흐스탄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 처음으로 구성된 의료 사절단은 5월 29일과 30일 이틀간 카자흐스탄 동부 핵실험 피해지역인 리데르와 오스케멘에서 내과, 소아심장, 한방의 3개 진료과목을 주축으로 '나눔 의료'를 실천했다.

또 한국의 한방의료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스케멘 한방의료센터 KUC 설립 현판식이 5월 31일 두 나라 주요 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현판식은 한국의 한방의료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개념의 헬스케어 센터 설립을 기념하고, KUC로 공식 지정해 앞으로 국내 의료산업진출을 위한 양국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지난 4월 진흥원과 알파라비-카작국립대학교가 4월 한국에서 열린 협력방안회의를 통해 의견을 모았던 카작국립대학교 메디컬센터 및 의과대학 설립 프로젝트와 관련해 LOI(상호협력 의향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문가 워킹 그룹을 공동구성하여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의과대학 신설 시 한국형 의대 교육시스템 구축경험 공유, 메디컬 센터설립을 위한 타당성조사(F/S) 및 기본계획의 공동수립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김법완 진흥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두 나라 간 의료협력 및 교류활동이 보다 강화되고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두 나라 사이에 보건의료 산업의 발전과 협력증진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2012년 한국과 카자흐스탄과의 국교 수교 20주년을 기념하고 2011년 카자흐스탄 지정 '한국의 해'를 맞아 다양한 관련 행사들로 준비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