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2020년까지 1조 규모 신약개발사업 추진

2020년까지 1조 규모 신약개발사업 추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3.30 07: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 공청회 및 사업단장 공모 설명회
글로벌 신약개발사업 추진 환영…"사업단 운영 잘해야" 우려 목소리

 
글로벌 신약개발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2020년까지 총 1조 600억원이 연구비가 투자되는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지식경제부·보건복지부가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는데 국가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R&D경계를 초월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 신약개발 사업단을 구성해 국내용 신약개발은 지원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 타깃, 글로벌 스탠다드 신약개발을 지원하는데, 사업대상 후보는 140개가 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오후 3시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사업 공청회 및 사업단장 공모 설명회'에서 권영근 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국내 제약산업은 경쟁력이 취약하고, 신약개발 R&D 시스템 취약, 효과적인 정부 정책 미흡 등 많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또 "국내 제약기업은 제네릭 의약품 판매에 치중하고 국산신약 18종으로 신약개발 가능한 국가로 도약했지만 역량·경험·투자 모두 글로벌 기준에 미흡한 실정"이라며 "신약개발 단계에서 이전 단계의 결과물이 다음 단계로 이전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권 위원장은 "총체적으로 부처별로 신약개발 기초-응용-개발까지의 연결이 부재하고 단절돼 있어,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사업 추진 필요성 대두되고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2010년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이 사업을 확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에 따르면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는 범부처 전주기 국가 R&D 사업은 2020년까지 글로벌 신약 10개 이상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기존 관리중심의 사업단이 아니라 기업형 사업단을 구성해 교과부·지경부·복지부가 9년간 각각 1767억원(총 5300억원)을 지원하고 민간에서 530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사업은 오픈 이노베이션(범부처 신약개발사업 추진), 글로벌 신약개발 목표, 국내 신약개발 시스템 역량 업그레이드, 성공확률을 높이는 신약개발 사업(부처 구분 없이 우수 연구성과 발굴 및 지속지원)이다.

권 위원장은 "기존의 관리중심의 R&D사업추진 방식이 아닌 투자 중심의 R&D사업추진 방식, 그리고 상시적으로 신약개발프로젝트를 발굴·선정해 단계별 단절 없이 신약개발 전주기에 걸쳐 투자·관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신약개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신약개발 사업단의 역할 및 사업단장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됐다.

권 위원장은 "신약개발 사업단은 예산의 효율적 배분, 최상위 과제 우선 지원, 평가 실명제, 공개평가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실시간 점검, 상시적인 평가 및 모니터링, 성실실패 용인제도가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또 "사업단장에게 CEO 권한 부여, 기존 신약개발사업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체계, 운영방식 등 여러 사안에 대한 혁신적인 관리·운영 시스템을 마련해 추진한다"며 "사업단장에게 독립적인 조직운영·인사·예산집행권은 물론 사업단장은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발굴·기획 및 투자에 대한 전권을 가지며, C&D(Connect & Develope)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권 위원장은 "사업단장은 3월 15~4월 29일까직 공모, 5월에 선정할 것"이라며 "다른 업무 겸직이 안되며, 연봉 3억원 내외, 성과급 별도 지급(해외거주자의 경우 이주비 지원 가능), 임기는 초기 3년이며, 평가에 따라 2년단위 연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신약개발사업 및 사업단장 공모에 대한 설명회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는 범부처 신약개발 사업 추진에 대해 환영은 하지만 사업단 운영에 대한 몇가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방영주 교수(서울의대)는 "정부가 50%를 투자하기 때문에 예산이 유연하게 사용돼야 하고, 사업단은 벤처정신을 갖고 신약개발 연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업단장을 선정할 때 어떠한 이익관계에도 결부되지 않은 사람을 선정해야 하고, 투자심의위원회에도 투자받을 사람이 위원으로 참여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묵현상 메디프론디비티 대표이사도 "범부처 차원에서의 신약개발 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사업단장을 잘못 선정하면 추진력이 없을 수 있으므로 젊고 추진력 있는 사람이 단장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후보물질도 140개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전문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전담팀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수 화학연구원 선임본부장은 "글로벌 신약개발 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책임자의 단계별 역할에 대한 고민이 없는 것 같아 단계별 연구자의 역할을 분명히 해줄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한편, 정은경 복지부 보건산업기술과장은 "사업단의 운영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았는데, 정부부처에서도 사업단 운영 및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각 부처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잘 접목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명수 지식경제부 바이오헬스과장은 신약을 10개 개발할 수 있느냐라는 지적에 대해 "2020년까지 신약 10개 개발은 목표달성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마케팅 지원과 관련 부처간 협의를 하고 있으며, 코트라, 보건산업진흥원 등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