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53 (일)
주머니속에 쏙 들어가는 초음파장비 출시

주머니속에 쏙 들어가는 초음파장비 출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2.21 15:5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헬스케어 코리아, 의료영상기기 '브이스캔' 선보여
응급실·중환자실 등에서 의료진이 간편하게 환자 진단

 
주머니속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초음파 진단장비가 국내에 출시됐다.

GE헬스케어 코리아는 초음파 기술을 이용한 포켓 크기의 의료영상기기 브이스캔(Vscan)을 국내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의료진이 진료현장에서 즉각 환자 몸 속을 보면서 진단할 수 있도록 초음파 기술을 이용해 개발된 브이스캔은 휴대가 가능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진료할 수 있다.

로랭 로티발(Laurent Rotival) GE헬스케어 코리아 사장은 "이번에 출시된 브이스캔은 의료 비용 절감,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 증대, 의료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둔 '헬씨메지네이션' 이니셔티브 인증 제품으로, 이미 미국·캐나다·일본·유럽·인도 등에서 상용화된 제품" 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에서 브이스캔은 청진기와 함께 1차 진료 환경에 꼭 필요한 의료영상기기로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이스캔은 약 390그램으로 가볍고 스마트폰 만한 크기로 휴대가 가능해 전문 의료장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응급현장, 의료 취약지역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진들은 브이스캔의 3.5인치 모니터를 통해 흑백 장기영상과 컬러 혈류영상으로 표현되는 몸 속 이미지를 비침습적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응급실·중환자실·심장내과·내과·소아과·산부인과 등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환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복부·심장·방광·임산부의 태아 상태를 브이스캔을 통해 바로 볼 수 있어 불필요한 추가 검사를 줄이고, 환자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며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환자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브이스캔을 진료에 적용한 신상도 교수(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는 "응급의료현장에서 중증 외상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증도를 적절히 분류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전문응급처치를 취해야 한다"며 "응급 현장이나 구급차 안에서 브이스캔과 같은 휴대용 의료영상기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우리나라의 응급의료 체계의 효율과 환자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하영록 교수(응급영상연구회 회장·분당 제생병원 응급의학과)도 "휴대가 편리하고 별도의 부팅시간이 필요 없으며 화질도 뛰어나 응급실의 환자 침상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었다"고 브이스캔 사용소감을 말했다.

하 교수는 "특히 호흡곤란이나 흉통, 쇼크 환자뿐 아니라 중증외상이나 급성 복통 환자들을 진찰하고 환자 상태를 꾸준히 살펴보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응급실에서 매우 유용한 의료영상기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밖에 김냔균 교수(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도  "브이스캔은 위급한 상황은 물론 심장 수술 전후, 일반 병실 등 환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즉시 환자의 이상 여부를 간편하게 알 수 있다"며 "신생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과 체구에 상관없이 좋은 화질의 영상이 제공되므로 브이스캔이 심장전문의들에게 제2의 청진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이스캔은 기존의 초음파 전문교육을 받지 않은 의료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글화 된 임상 교육 자료와 다양한 브이스캔 활용법 등이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또 사용자가 엄지만을 이용해 최소한의 조작으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작 휠 키가 배치돼 있으며, 음성 녹음 및 스피커 재생 기능도 지원되어 환자 영상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졌다. 브이스캔은 국내에서 식품의약안전청의 수입판매 허가를 받았으며 모든 상용화 준비를 마쳤다.

한편, 브이스캔은 신속한 진단, 환자의 대기시간 감소, 진단과 관련된 업무흐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다른 초음파진단장비와 비교했을 때 화질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우수하거나 비슷하다는 비교임상 데이터가 아직까지는 없는 상태다. 또 기기 한대 당 가격이 990만원이어서 장비를 구입하는데에도 의료진의 부담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GE헬스케어 관계자는 "다른 초음파진단장비와의 비교임상은 앞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의료진들이 진료현장에서 환자의 질환을 판독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