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협·회원 명예 실추 책임 묻기로

의협·회원 명예 실추 책임 묻기로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0.05.19 08:05
  • 댓글 6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내부감사자료 무단 유출 '파문'…대의원총회 화합 권고 물거품
'주간동아' 의협 횡령 집중보도·의사연구회 친일논란까지 거론

▲ 의협과 시도의사회를 비롯해 각 직역을 이끌고 있는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가 열렸다.ⓒ의협신문 김선경
영수증과 카드명세서 등이 첨부된 대한의사협회 내부 감사자료 원본을 외부 언론사에 무단으로 유출, 의협과 의사회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사건이 발생해 파문이 일고 있다.

<주간동아>는 5월 25일자로 발행한 '내부 감사 폭로전 수상한 의협'이라는 커버스토리를 통해 2008∼2009년까지 2년 동안 감사보고서(총회 보고용 감사자료가 아닌 영수증·신용카드 명세서 등이 첨부된 내부 감사자료)를 입수했다며 외부 연구용역을 둘러싼 잡음과 탈세 의혹을 집중 보도했다. <주간동아>는 35페이지에 걸친 커버스토리를 통해 전임 주수호 회장과 경만호 회장의 탈세 및 횡령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전국의사총연합은 17일 횡령 혐의로 현직 의협 회장을 검찰에 고발, 내부에서 외부로 사태를 확대하고 나섰다. 의협 내부 문제가 외부로 확산되지 않기를 바라며 '화합'과 '상생'을 권고한 대의원총회의 권고는 물거품이 됐다.

<주간동아>는 이원보 감사의 인터뷰 제목을 [횡령 지적했다고 집단 린치, 의협은 원초적 부실]로 달고, 부제를 [의협 이원보 감사 "윤리위는 장동익-경만호 라인, 집행부 도덕성 실종"]으로 뽑은 뒤 2개면에 걸쳐 윤리위 징계·대의원총회 특별감사 안건 부결·현 집행부 평가 등을 실었다. 이와 함께 의협 100주년사 편찬과 관련해서도 의협의 뿌리인 의사연구회가 어떤 형태로 항일 구국 독립운동을 전개했는지에 대한 서술이 빠져있고, 한성의사회 집행부는 친일 논란이 일고 있다며 과대평가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원보 감사는 <주간동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범죄를 지적한 사람을 집단 린치하는 조직이 바로 우리 조직"이라며 "현재 의협은 내부 부정과 비리조차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그것을 숨기기 위해 집단 린치하고 회무 규정에 벗어나는 짓도 서슴없이 하는 아주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내부감사자료 유출로 파문이 일자 의협은 18일 오전 7시 30분 제 54차 상임이사회에 이어 오후 7시 회장단·의장단·16개 시도회장단·감사단·대한개원의협의회·중앙윤리위원 등이 참여한 긴급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긴급 연석회의에서는 내부 감사자료 원본을 외부 언론사에 유출, 의협과 10만 회원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한 응분의 책임을 묻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상임이사회 녹취파일 유출 및 해킹 의혹에 대해서도 법적인 책임을 명백히 가리기로 했다.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화합하는 차원에서 자체 진상위원회를 구성해 내부적으로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내부자료를 외부에 유출해 협회와 의사회원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정도를 벗어난 행위이므로 묵과할 수 없다"는 다수 의견이 쏟아지면서 원칙에 입각해 법적인 대응을 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연석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내부자료 유출로 인해 협회의 회무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회원의 권익보호에 역행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며 내부자료 및 녹취파일 유출자에 대한 법적 절차를 밟기로 했다.

연석회의에서는 '감사자료 유출관련 긴급 연석회의 결의문'을 통해 "이 같은 사태가 발생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제보와 감사자료 유출 등을 통해 비윤리적 단체로 왜곡 보도하게 함으로써 협회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킨 사실에 대해 묵과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연석회의는 이번 사태를 중대한 위기 상황으로 간주하고 필요한 경우 수사권을 동원해서라도 철저히 진상을 조사해 발본색원키로 결의했다. 이와 함께 "협회를 흠집 내고 집행부 흔들기를 하는 세력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며 "협회가 공고히 설 수 있도록 집행부는 추호의 흔들림 없이 회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만호 의협 회장은 "지난 유성희 전 회장부터 불과 10년 사이에 열 번의 의협 회장이 바뀌었다. 이래서는 우리 의협은 아무런 일도 할 수 없다"며 "세상과 환경이 급박하게 바뀌어 가는 이 마당에, 회장만 되면 흔들어 떨어트리려는 사고방식을 가진 일부에 의해 휘둘려서는 그 어떤 일도 해 낼 수 없다"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경 회장은 공금 횡령 의혹에 대해 "죄가 있다면 사법부가 판단할 것"이라며 "죄를 지었다면 철저히 그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밝힌 뒤 "지난 일년 동안 단 한 푼의 공금도 사적으로 사용한 바 없으며, 그 어떤 의혹 앞에서도 당당하다"고 말했다. "내부 고발과 폭로, 음해, 비방이 무차별적으로 난무하게 된다면 협회는 존립할 수 없다"고 밝힌 경 회장은 "지금은 회장 업무를 수행하느냐 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협회의 존폐 여부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한 뒤 "이 같은 사태는 묵과하고 넘어갈 수도, 넘어가서도 안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한편, 이원보 감사는 '현 상황에 대한 입장'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연석회의 참석자들에게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결정은 회원의 자격정지이며 감사로서의 자격은 당연히 유지된다"며 "금일 회의에 감사단 참석을 요청하면서도 회의개최 사실조차 알려주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이 감사는 녹취내용을 의협 플라자에 올린 것에 대해 "정기대의원총회 감사보고서는 총회에서 승인받은 바 있고, 상임이사회 녹취 중 중요내용에 대해 감사보고서에 근거해 회원들에게 보고했던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아울러 감사1 ID 사용문제와 관련해서도 다른 회원이 감사 ID를 사용해 글을 올리는 행위는 전혀 없었다며 감사ID접속 시도가 다른 불순한 의도가 아니었다는 입장도 함께 밝혔다.

검찰에 현직 의협 회장을 고발하는데 앞장선 노환규 전의총 대표는 "이 사회의 대표적인 전문가 단체 중 하나인 의협의 치부의 바닥까지 보여드리게 돼 진심으로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지금은 누가 옳다 그르다의 다툼이 아니라 구습을 벗어던지지 못하고,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거나 변화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는 의협의 무능함과 구태에 분노하고 있는 젊은 의사들에 의해 도전을 받아 새로운 강한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겪는 진통으로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주간동아>에 제보하고, 각종 자료를 건넨 것이 전의총으로 추정된다는 지적에 대해 "진실이 아닌 허위의 사실로써 전의총이라는 단체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전의총 집행부 혹은 집행부가 알고 있는 어떠한 회원도 주간동아의 자료유출건 혹은 제보와 조금의 연관도 없다"고 밝혔다. 노 대표는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죄로 경 회장을 추가 고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