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u-Health, 스마트케어서비스 시범사업 협약식

u-Health, 스마트케어서비스 시범사업 협약식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0.05.11 17:1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Health 신산업 창출전략' 발표…국민의료비 대폭 절감 예상

지식경제부는 11일 오후 3시 '스마트케어서비스 시범사업 협약식'에서 SK텔레콤, LG전자 등 2개 컨소시엄 대표들과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u-Health 신산업 창출전략' 발표를 통해 향후 u-Health 산업의 본격적 육성을 위한 종합적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지경부는 'u-Health 신산업 창출전략' 발표를 통해 대표적인 융합 신산업인 u-Health 산업의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고, 국민의료비도 대폭 절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u-Health 산업은 IT·BT·서비스 등이 복합된 대표적인 융합 신산업이자 일자리 창출의 보고로서 연평균 12% 이상의 고속성장이 예상되며, IT인프라, 신기술 수용문화, 높은 의료기술 등 국내 u-Health 산업의 잠재력을 현실화 할 경우 2014년까지 3만 9000명의 양질의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국내시장은 2010년 1조 6849억원에서 2014년 3조 341억원으로 성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육성전략의 발표와 스마트케어서비스 추진으로 IT업계에는 융합을 통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의료생태계에는 원격의료의 안전성·신뢰성 검증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여는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국내 u-Health 산업은 일부 기기·통신서비스 등은 개발됐으나, 관련 법·제도와의 상충 등으로 본격 추진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불허, 의약품의 원격 판매·배송 금지 등의 문제를 갖고 있다.

일부기업에서는 u-Health를 신성장 분야로 선정하고 기기·시스템 개발·시범서비스 등을 추진 중이며, 당뇨·고혈압·대사성 질환자들에 대한 서비스가 일부 대형병원에서 추진 중에 있다.

이밖에 대표적 성공모델 부재, 공공의료중심 제한적 시장 및 표준·인증, 인력, 통계 등 전반적 인프라 부족으로 본격적인 확산과 수출 산업화가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경부는 u-Health 서비스를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중심의 u-Medical ▲65세이상의 노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요양중심의 u-Silver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리 중심의 u-Wellness 분야로 분류하고, 각 분야별로 특화된 맞춤형 육성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u-Medical 분야는 의료 관련 법·제도의 개선이 관건으로, 스마트케어 시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신시장 창출 및 원활한 제도개선을 유도하는 시장확대형 육성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u-Silver 분야는 고령친화형 제품개발과 함께 사용자의 체험과 부담경감을 통해 수요를 이끌어 내는 것이 관건으로, 고령친화체험관 등 체험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수요연계형 육성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u-Wellness 분야는 u-Medical과 달리 의료 관련 법규의 제한 없는 가운데,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에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민간의 투자를 촉발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지경부는 민간중심의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 가능성을 열어주는 촉매제 역할 중심의 시장창출형 육성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트케어서비스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들이 직접 병원을 방문해 진단·치료·투약 등을 하는 방식을 벗어나 IT기술을 이용해 원격진료에서 건강관리까지 가능케 하는 신개념 의료서비스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개인병원과 기업이 중심이 돼 건강관리 서비스와 단말기·모바일 사업 등을 통합한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테스트를 한다는 점에서 기존 사업과 차별화 된다.

지경부는 지난 2월 25일 SKT, LG전자 두 개 컨소시엄을 선정한 바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인 만성질환자 1만 2000명을 대상으로 총 521억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기업들 뿐만 아니라 경기·전남·충북·대구 등 4개 지자체와 서울대·세브란스·아산·삼성병원 등 대형 병원, 100여개의 개인병원이 참여하게 된다.

지경부는 이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1차의료기관 중심의 만성질환관리 모델 형성 및 신규수익모델 발굴로 지역·의료 활성화 기여하고, 대구·충북·전남·경기 지역민들에게 u-Health를 통한 저렴한 의료서비스 및 만성질환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합병증 예방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국내 u-Health 산업화 토대 마련 및 글로벌 진출 기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준동 지경부 신산업정책관은 "당뇨폰, 원격의료처럼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도 기준이 없거나, 여러 가지 규제들로 인해 시장출시가 지연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 내에 '산업융합촉진법'을 제정하고, 산업융합촉진전략을 수립해 관련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며 융합산업에 대한 강한 육성의지를 표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