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9:00 (월)
학장협회 "교과부에 끌려가지 않겠다" 선언

학장협회 "교과부에 끌려가지 않겠다" 선언

  • 이현식 기자 harrison@doctorsnews.co.kr
  • 승인 2010.04.04 11: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공청회 앞두고 의전원 전환 위한 별도 입법 움직임에 반대 입장 표명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등 의사 양성 학제를 놓고 의대 학장들과 정부 사이에 냉랭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의대 학장들은 2일 성명을 내고 교육과학기술부의 밀어붙이기식 의전원 전환 정책에 결코 끌려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7일로 예정된 교과부의 의사양성체제 관련 공청회를 앞두고 의학교육계가 배수진을 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이날 발표한 '의사양성학제 결정 논의에 대한 KAMC의 입장'에서 "교과부가 최근 의전원장 회의를 소집해 '단일학제와 50%이내에서 자율권 보장' '의전원 체제에 대한 지원' 등을 언급했다"고 밝히고 "이는 단순한 말실수라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학장협회는 특히 교과부 실무선에서 의사양성학제에 대한 입장을 정해 놓고 수순밟기를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두 번의 국회 토론회에서 똑같이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되 정책 결정 권한은 교과부에 있다고 강조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라는 판단이다.

학장협회는 교과부가 지난 정부의 '정책실패'를 인정하고 ▲현행 56%인 학사입학자 비율을 대폭 낮출 것 ▲교과부는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의 의사결정에 개입하지 말 것 ▲장기적으로 의전원만 지원하는 별도의 입법을 추진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이는 의사 양성 교육기관의 신입생 가운데 고교 졸업생의 비율을 늘리고, 제도개선위원회의 연구결과를 무시하고 의전원으로 전환하는 대학만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편법을 통해 학제를 강요하지 말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학장협회는 만약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정책연구 결과와 민주적 절차마저 무시한 채 교과부 실무선의 의도대로 정책이 강행될 경우 교과부의 비민주성을 알려 정책결정과정을 바로잡기 위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소속대학 교수와 유관기관 및 연관 학문분야와 협력하여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의사양성학제 결정 논의에 대한 KAMC의 입장

우리는 국가의 장래를 가름할 인재양성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게 대두되고 있는 지금, 이과학분야 우수인재들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으로서 의학뿐 아니라, 국가와 인류의 장래, 그리고 이과학분야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큰 책임감을 갖고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1. 의사양성학제의 논의는 근본적으로 국가와 인류의 장래를 발전시키기 위한 '좋은 의사 양성'과 '우수한 의과학자 양성'의 목표 아래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다만, 우수 인재의 쏠림 현상으로 인한 다른 학문분야의 병행 발전 저해에 관한 우려는 국가적 전략 차원에서 함께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깊이 공감한다.

1. 이런 측면에서 7년간 시행된 의학전문대학원 제도가 '좋은 의사 양성', '우수 의과학자 양성', '이공계 기피 현상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는 증거가 없는 평가결과는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합의하에 정부 주도 위원회를 통해 연구한 것이므로 민주적 절차상 그 결과는 존중될 필요가 있다.

1. 또한 두 차례에 걸친 국회의원 주최 토론회에서 의학전문대학원 제도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있었고 그 결과 한나라당 박영아, 신상진 국회의원 민주당 김춘진 국회의원의 문제제기와 서울대학교 전 자연대 학장, 국가 과학기술자문위원인 이공계 교수들의 문제제기는 결코 간과할 만한 것이 아니다.

1.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의사양성학제 논의의 막바지에서 의전원장 회의를 소집하고 '단일학제와 50%이내에서 자율권 보장', '의전원 체제에 대한 지원' 등을 언급하는 것은 단순한 말실수라고 보기 어렵다. 특히, 두 번의 국회 토론회에서 일관되게 '위원회 결과를 존중하되 정책결정은 교과부가 하겠다'고 말해 온 것을 감안하면 이미 교과부 실무선의 입장을 정해 놓고 수순 밟기를 하고 있다는 우려를 할 수밖에 없다.

1. 이에 우리는 교과부가 지난정부의 정책실패를 인정하고 국가와 인류의 장래를 위해 지금이라도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기대한다. 첫째, 개선되는 의사양성학제는 현행 56%인 학사입학자 비율이 대폭 낮아져야 한다. 둘째, 교과부는 위원회의 의사결정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 셋째, 장기적으로 의학전문대학원만 지원하는 별도 입법은 고려될 수 없다. 의과대학이나 의학전문대학원이나 그 교육목표가 같으므로 동일한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 만약 위의 네 가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정책연구 결과와 민주적 절차마저 무시된 채로 교과부 실무선의 의도대로 정책이 강행된다면, 우리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는 교과부의 비민주성을 알려 정책결정과정을 바로잡기 위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소속대학 교수, 유관 기관, 연관 학문 분야와 협력하여 취하고자 한다.

2010. 3. 31.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