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협, 전면적인 '학교 휴업' 검토해야...

의협, 전면적인 '학교 휴업' 검토해야...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09.10.28 18: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의료기관 투약 허용 요구...28일 신종플루 긴급기자회견

▲ 대한의사협회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신종플루 확산이란 국가적 재난을 막기 위해 정부가 '재난선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의협신문 김선경
신종플루 확산을 막기 위해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를 대학수학능력시험일까지 전면적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병원에서의 감염을 막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의약분업을 일시 중지하고 동네의원에서 항바이러스제를 직접 투약하도록 해야 한다는 권고도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신종플루 확산이란 국가적 재난을 막기 위해 정부가 '재난선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의료기관에서의 타미플루 투약 허용 ▲학생들의 등교 제한 등 세부 대응방침도 발표했다.

정부에는 ▲정부 합동점검반에 의료인을 참여시킬 것 ▲보건소 일반 진료인력을 신종 플루 대응인력으로 전환시킬 것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신종플루 치료제 마케팅을 단속할 것 등을 권고했다.

경만호 의협 회장은 "신종플루로 인한 사망률이 독감과 비교해 높진 않지만 사망자가 늘어나는 현 사태는 우려할 만 하다"며 "국가가 판단을 내려야 할테지만 전면적인 '학교 휴업령'이 내려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학교 휴업'은 학교장 재량에 따라 한시적으로 학생들의 등교만 제한하는 방안으로 시도 교육감이 학생은 물론 교직원의 출근까지 막기 위해 내리는 '휴교'와는 구별되는 조치다.

나 현 서울특별시의사회장은 휴업 기간을 11월 초부터, 학생들에게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할 것으로 예상되는 11월 중순 혹은 수능일 직전 정도가 적정해 보인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만호 회장은 "학교 휴업은 사회적인 비용이 클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항바이러스제의 의료기관 직접 투약 필요성도 강조됐다. 경만호 회장은 "일부에서 의약분업 원칙을 훼손한다며 반대하고 있지만 한시적으로 항바이러스제에 한해 의료기관 투약을 허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료기관 직접 투약은 처방전을 받은 환자들이 약국을 찾기 위해 돌아다니며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가능성을 줄이고 약국을 찾아 헤매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윤창겸 경기도의사회장은 "의료기관에서 직접 투약하면 약국 조제료를 낼 필요가 없어 시민들의 부담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신원형 상근부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의협신문 김선경
신원형 의협 상근부회장은 신종플루 환자를 동네의원이 거점병원으로 돌려보내고 있다는 지적을 듣고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신종플루 확진판정을 요구하는 경우 검사장비가 없는 동네의원이 볼 수 없기 때문에 거점병원으로 전원시키는 것이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언론에서 감기 증세만 있어도 항바이러스제 투약을 요구할 수 있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지만 "의사가 의학적인 판단에 의해 투약을 결정하는 것이지 요구한다고 투약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사태를 맞아 혼란이 가중되며 의사의 전문적인 판단을 배제한 채 발표되는 듯한 정부의 지침이나 언론보도들에 대한 우려를 환기시키기 위한 지적이다.

면역력을 키워 신종플루를 막는다거나 특정 식품이나 물질이 신종플루에 특효가 있다는 보도나 선전들에 대해서도 좌훈정 의협 대변인은 "자칫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단속을 요청했다.

접종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반대해왔던 단체 접종에 대해서는 "국가 비상사태인 만큼 단체 접종을 수용한다"면서도 "단체 접종은 후진적인 방법인 만큼 한시적으로 허용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만호 의협 회장과 신형원 의협 상근부회장·나 현 서울시의사회장·윤창겸 경기도의사회장·좌훈정 의협 대변인이 기자회견을 함께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