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무료접종"...말만 앞서기 보다 구체적 방안 나와야

"무료접종"...말만 앞서기 보다 구체적 방안 나와야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09.08.19 19: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플루 백신 접종수가 등 구체적 계획안 없어
독일·캐나다 명확한 분담안 제시와 비교돼

신종 플루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무료 예방접종 실시 계획과 예방접종 비용 부담규모를 제시하며 발빠른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신종플루가 확산 조짐을 보이자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총력을 다하는 양상이다.

독일 정부는 13일 연방 보건부와 의료보험조합들간의 비상모임을 갖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비용 전액을 연방정부와 의료보험조합들이 부담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의료보험조합 대표들은 조합 가입자의 50%에 대한 신종 플루 예방접종 비용을 조합들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독일의 가장 큰 의료보험조합인 AOK는 "늦어도 10월 초까지 예방접종 준비를 끝내고 10월말 경 접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조합들의 이같은 결정으로 가입자의 50%인 3500만명이 무료 예방접종을 받게 됐다.

나머지 50%에 대한 접종도 정부가 부담키로 해 독일 국민의 대다수는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전망이다.

울라 슈미트 연방보건부 장관은 "예방접종과 관련해 모든 행정절차를 간략하게 할 것"이라고 말하고 "정부가 조합이 책임지지 못하는 나머지 50%에 대한 예방접종비를 부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정부도 최근 신종플루 백신 5040만정을 주문하고 연방정부가 예방접종 비용의 60%를, 주정부가 40%를 부담키로 했다. 캐나다 정부는 무료 예방접종 비용으로 4억320만 달러를 들일 계획이다. 캐나다 정부는 전체 인구 3360만명의 75%에게 무료접종을 한다는 방침이다.

각국 정부의 무료접종 추진 발표가 나오며 한국 정부의 대응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인플루엔자 유행 계절인 11월부터 2월까지 아동·노인 등 취약계층 1336만명에 대해 신종플루 예방백신을 무료 접종한다고 밝혔다.

충청남도도 내년 2월까지 집단생활을 하는 초·중·고교생과 군인·보건의료인 등 질병취약계층과 임산부·만성질환자 등 도내 54만명에게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무료 예방접종을 위한 구체적인 접종 방식 등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어 한국 의료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민간 의료기관들은 무료 예방접종 현실화에 대해 우려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11월부터 접종을 하려면 예방접종 백신 확보 방안과 접종 수가 등에 대해 협의를 해야 할텐데 이렇다할 얘기가 없어 궁금해하고 있다"며 "정부가 어떤 방안을 갖고 있는지 전혀 알고 있지 못하다"고 말했다.

현재 신종플루 예방접종 사업을 맡고 있는 질병관리본부는 "무료 예방접종 사업은 국민건강 보험재정이 아닌 별도의 재원을 확보 중"이라고 말하고 "지역거점병원들을 선정해 공공 의료기관 뿐 아니라 민간 병의원에서도 접종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11월이 두달 앞으로 다가오도록 "신종플루 예방접종과 관련해 민간 병의원에 얼마의 수가를 보장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접종 방법과 관련해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밝혀, 무료 접종 추진 계획과 함께 구체적인 비용분담 계획까지 발빠르게 확정하는 독일이나 캐나다 정부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무료접종과 관련한 비용 분담안을 밝히고 민간과 협력안을 논의해야 의사들도 그에 따른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루빨리 구체적인 시행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