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5:22 (일)
"체계적 영양관리 치료개선-비용 절감 효과"

"체계적 영양관리 치료개선-비용 절감 효과"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9.07.03 12: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영양사협회, 1일 '2009년 병원영양관리 세미나' 성료
미국 샬렛 엘러드 박사, '영양관리와 JCI 병원인증' 특별강연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영양팀장)는 지난 1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의료기관 영양사를 대상으로 2009년 의료기관 영양관리 특별강연을 열었다.

한국애보트의 후원 아래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영양관리와 JCI 병원인증'이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 및 서울성모병원 영양팀의 현장투어가 이어졌다. 특별 강연을 위해 방한한 노인영양 분야의 권위자인 샬렛 앨러드 박사는 미국의 임상영양관리업무와 영양사의 역할 및 최신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나라 영양관리의 발전 방향 및 영양사 역할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샬렛 앨러드 박사는 "효과적인 환자 영양관리를 위해서는 병원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영양관리제도 마련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환자의 질환을 호전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1974년부터 150개가 넘는 임상시험을 통해 30~55%의 입원환자가 영양불량 위험군이라고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양불량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환자의 영양불량에 관한 의료진의 낮은 인식 ▲영양불량 진단 및 치료의 지연 ▲적절한 시기의 경구 및 튜브를 통한 영양액 공급 등의 영양지원의 부족 등이 거론됐다.

이와 함께 노인환자의 영양불량은 ▲질병치료의 지연 ▲합병증 유발 ▲사망률 증가 ▲입원 기간 연장 ▲재입원율 증가 ▲높은 의료비용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앨러드 박사는 "환자의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환자의 영양상태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며 "임상영양관리의 체계 확립 및 적극적 실시를 통해 환자의 체중향상, 치료율 증가, 사망률 감소, 입원기간 절감 등의 치료 개선 및 의료비 절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앨러드 박사는 약물투약과정(Medication Pass)에 경구 영양보충액 등을 함께 복용하도록 하는 'MedPass 프로토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임상영양관리 실시에 있어 임상영양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 "MedPass 프로토콜을 통해 환자들로 하여금 체중향상·치료율 증가·사망률 감소·입원기간 절감 등의 치료 개선 효과와 더불어 한정된 의료 자원의 비용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앨러드 박사가 소개한 조기 영양검진 및 영양보충에 관한 영양지원 알고리즘을 마련해 이를 적용하고 있는 병원의 경우 ▲영양불량 고위험 환자그룹에서 사망률 44%, 57%로 감소 ▲합병증 비율 77%로 감소 ▲재입원 비율 57%로 감소 ▲영양불량 고위험 환자 1인당 의료비용 1000달러 절감(2년간 최소 240만 달러 절감 효과) 등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샬렛 앨러드 박사는 노인영양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서 미국 노인장기요양기관의 인증 프로세스 표준 수립 및 인증제 법제화 추진에 기여한 바 있다. 현재 홈리치 호스피스(HomeReach Hospice) 개발청 영양 고문을 담당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