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의협 고양시 DUR 시범사업 지지 성명

의협 고양시 DUR 시범사업 지지 성명

  • 김영숙 기자 kimys@kma.org
  • 승인 2009.05.28 12:0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제정보 뿐 아니라 처방정보·일반의약품도 포함 제안
"환자 불편 없애려면 의료기관 중심돼야"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5월1일부터 경기도 고양시에서 실시되고 있는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DUR)' 시범사업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28일 발표했다.

그동안 의료계는 의사의 진료내역을 감시하고 환자의 진료정보를 유출시킬 수 있다며 시행을 반대해왔으나 고양시의사회가 의료기관이 주체가 된 시범사업 참여를 결정하고, 이번에 의협이 공식적인 지지 성명을 발표함에 따라 DUR 시범사업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의협의 이번 시범사업 지지발표가 DUR 사업의 원칙적 찬성의 의미는 아니다. 의협은 시범사업을 끝낸 후 시행주체별 DUR효과의 비교를 포함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평가결과에 따라 계속되는 시범사업 또는 본 사업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은 이번 지지 성명에서 약 처방은 의사의 고유업무이므로, DUR은 반드시 의료기관이 주체가 되어 의사가 처방단계에서 자율적으로 전문가적인 판단에 의해 시행하여야 한다는 점과 국민의 약물 오남용 방지와 건강증진을 위해 조제정보 뿐만아니라 처방정보가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의협은 현재 국민들이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내역 까지도 전산정보에 포함해야만 실질적인 DUR이 될 수 있다며 지지성명에서 이를 제안했다.

의협은 환자를 중심으로 보았을때 의료기관이 중심이 돼야 환자의 불편이 최소화된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고양시의사회 역시 현행 DUR 2단계 시범사업의 흐름도가 환자의 약물정보 중 가장 중요한 처방정보에 대한 저장·누적 및 의원·약국에서의 조회 및 이용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고려하지 않아 심각한 환자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의사와 약사에게도 불편을 안겨주는 단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조제 정보 중심의 DUR점검방식을 처방정보 우선의 점검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DUR시스템은 작년 4월1일부터 동일의료기관 내 동일처방전에 대한 점검에서 부터 시작됐으며, 이후 환자가 여러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처방전 간에도 중복투약 여부 등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작년 1월부터 약사를 중심으로 고양시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히고 5월부터 실시에 들어갔으나 고양시의사회가 의사와 약사가 반반씩 참여하는 시범사업 형태를 주장해 고양시 3개구 가운데 일산동구 의료기관 130여곳에서 약국보다 먼저 중복처방 여부 등을 점검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하지만 청구소프트웨어업체의 프로그램 개발지연으로  개발업무협조 의원의 DUR 점검시작은 6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전망이다. 10월 31일까지 6개월간 실시되는 시범사업은 경기도 고양시의 의료기관 130곳 및 약국 330여곳 등 모두 980여곳을 대상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