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첨단의료복합단지 "양산이 최적"

첨단의료복합단지 "양산이 최적"

  • 송성철 기자 songster@kma.org
  • 승인 2009.05.06 09: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울산·경남 보건의료계 지지 서명운동
동남권 첨단의료복합단지 양산유치위 1일 설명회

동남권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양산에 유치하기 위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보건의료인들이 소매를 걷었다.

동남권 첨단의료복합단지 양산유치위원회(위원장 김인세·부산대 총장)는 1일 오후 7시 서면 부산롯데호텔에서 부·울·경 지역 의사회·치과의사회·한의사회·약사회 등 단체장들을 초청, 양산 유치 설명회를 열고 지역 보건의료인들의 적극적인 지지 활동을 호소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정 근 부산시의사회장·최덕종 울산광역시의사회장·권해영 경상남도의사회장 등 부·울·경 지역 보건의료계 단체장들은 양산 유치 활동에 동참키로 하고 진료실과 약국 등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지서명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보건의료단체장들은 시군구 산하단체를 통해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에게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양산 유치에 적극 나서줄 것을 독려키로 의견을 모았다.

부울경 보건의료계는 양산이 부산·울산·경남 등 3개 시도와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의학전문대학원·한의학전문대학원·치과대학 등의 인프라가 확보돼 있으며, 국제공항·국제항구 등 교통의 요충지라는 점을 내세워 양산 유치의 당위성을 알려나가기로 했다. 특히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위해 양산을 동남권의 중추적인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육성시켜야 한다는 점에 무게를 실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양산 유치를 주도하고 있는 부·울·경 시도지사들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경제권의 모델로 양산이 최적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 유치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 근 부산시의사회장은 "복합단지 지정이 조만간 결정되므로 현재로서는 한시가 급하다. 부산시의사회·약사회·치과의사회·한의사회는 위축돼 있는 지역경제의 활로를 뚫기 위해서라도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양산 유치 여론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의사회는 부산지역 의료계와 치과의사회·한의사회·약사회 등을 비롯 신문·방송 등 지역 언론사 등 부산지역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초청, 오는 26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양산 유치 설명회를 열어 여론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인세 위원장은 "유치위는 앞으로 양산에 기반이 취약한 제약사·의료기기 제조사 등을 유치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힌 뒤 "지역 보건의료계가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신약개발지원센터·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첨단임상시험센터 등 3개 분야에 향후 30년간 5조 6000억원을 투입, 38만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82조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기대되는 대규모 국책사업. 막대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때문에 부·울·경(양산지역)·대구 경북(수성지역)·충북(오송지역)·대전(대덕지역)·인천(송도지역)·경기(광교)·강원(원주) 등의 지자체가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국무총리실은 의료복합단지를 한 곳만 지정키로 잠정 결정하고 오는 6월 11일까지 각 시도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6월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단지 심사 때 △국내외 우수연구 인력과 의료연구 개발기관 유치 및 정주가능성 △우수 의료기관 및 연구개발기관의 집적 연계 정도 △부지 확보의 용이성 △지자체의 지원내용 △국토균형개발 등의 항목 등을 중점 평가할 방침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