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첨단의료복합단지 1곳만 조성…유치경쟁 가열

첨단의료복합단지 1곳만 조성…유치경쟁 가열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9.04.30 12: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복합단지 유치에 총력
대규모 인원 동원 힘과시·선정 결과 놓고 후유증 클 듯

정부가 오는 6월 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1곳만 선정키로 확정함에 따라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가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무총리실 산하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는 지난 27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회의를 열고 세계적 수준의 신약과 의료기기를 개발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1곳만 선정키로 결정했다. 또 국토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입지평가기준도 최종 확정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은 2038년까지 총 5조 6000억원이 투입되며, 신약개발지원센터·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첨단임상시험센터 등의 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이다. 이같은 규모 때문에 강원권, 경기권, 광주·전남권, 대전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인천권, 제주권, 충북권 등에서 단지 유치를 위해 기를 쓰고 있다.

정부는 최근까지 입지를 두 곳으로 하자는 쪽에 무게를 뒀으나, 의약품과 의료기기분야를 한 곳에 두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1곳만 선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유치경쟁에 뛰어든 지자체들이 6월말 최종 결정을 앞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됐다. 대규모 시민이 동원되는 결의대회는 물론, 건강걷기대회, 범시민전진대회 등 지역별 힘자랑도 만만치 않다.

먼저 대전시는 2만여명이 모인 '범시민전진대회'를 열었다. 대전은 지난 35년간 우리나라 R&D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우수 연구 인력과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돼 있는 부분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충북은 1000여명이 참여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기원하는 도민 행복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충청북도가 의뢰해 진행된 코리아리서치의 조사에서도 충북 오송이 최적지로 곱혔다는 여론결과를 강조했다.

대구·경북은 4만여명이 참여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기원 시도민 걷기대회'를 열었다. 또 대구시의회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성명을 내고 "대구·경북지역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최적지"라고 강조하면서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했다. 대구 유치특위는 자체적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놓고 충북 오송과 대구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는 분석결과를 최적지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강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을 위해 2005년부터 부지확보는 물론 환경·문화재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쳤으며, 다른 후보지보다 5~6년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또 원주시는 국가균형발전면에서도 '지역간 연계를 통한 국가산업 효율성'과 '지역균형발전' 두 가지 조건을 갖췄고, 국토 중심에 높여 있다는 장점을 강조했다.

부산·울산·경남은 연예인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방송용 광고도 제작하고 있는 동시에 대규모 결의대회를 갖기로 하는 등 대대적인 유치 홍보에 들어가기로 했다. 정부가 1곳만 선정키로 하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평가기준에서 밀릴 것으로 예상해 제주 유치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경기도, 인천시, 광주·전남권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경쟁이 치열해진 이유는 현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 각 지역별 유세에서 의료단지 공약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선거 유세 당시 강원·충북권에 '글로벌 메디컬 콤플렉스 조성', 대구에 '첨단 건강·의료특화단지 조성', 대전에 '암전문 의공학 연구개발센터 설립', 광주에 '국립노화연구소 유치', 경남·경북에 '의료단지 건설' 등을 내걸었던 것.

정부는 과열경쟁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참여의사를 밝힌 지자체들이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활을 걸고 있어 과영양상을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게다가 정치권에서도 출신지역이 최종 입지 선정에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도록 발벗고 나서고 있어, 입지 선정 이후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