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병의원 처방건당 약품목수 4개 이상

병의원 처방건당 약품목수 4개 이상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7.10.30 11:4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급이 종합전문보다 1개 품목 더 처방
복지부·심평원, 1만7621 기관 적정성평가결과 발표

요양기관의 처방건당 약품목수가 평균 4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원급이 종합전문 요양기관보다 의약품을 1개품목 정도 더 처방했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30일 2007년 1/4분기 병·의원 1만7621개 기관의 처방건당 약품목수 적정성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처방 1회당 약품목수는 평균 4.13개로 적정성 평가가 시작된 2002년 4.51개에 비해 크게 줄지 않은 것은 물론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2개 내외의 품목이 과다 처방됐다.

또 요양기관 종별 처방 품목수는 환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의원급이 가장 많고 의원간에도 1개부터 10개 품목까지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기관 종별로는 의원급(4.24)이 종합전문(3.30)보다 1개 품목 정도 많이 처방되는 경향을 보였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이러한 과다 처방의 원인으로는 만성질환이나 노령인구 등이 다품목 처방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선진국과 달리 감기와 같은 비교적 가벼운 급성기질환이나 소아·청소년 등에 더 많은 약이 처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소화기관용약의 경우 외래 처방률이 매우 높아, 처방 품목수를 많아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여전히 남용의 소지가 큰 것으로 내다봤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평가결과 나타난 과다 처방행태를 개선하고 올바른 의료기관 선택에 필요한 환자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감기, 관절·척추질환 등 국민들이 의료기관을 자주 이용하는 5개 질병에 대해 의료기관별 처방 약품목수 정보를 공개키로 했다.

이번 공개대상은 전체 처방전의 3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증이 아니고 합병증이 거의 동반되지 않는 등 환자상태에 따라 의료기관별 처방이 달라질 수 있는 요인이 적은 질병으로, 호흡기계와 근골격계 질환으로 구분해 공개된다.

공개대상인 질환명은 내과계질병의 경우(호흡기계 질환) 급성 상기도 감염·급성 하기도 감염·상기도 기타질환이며, 외과계질병의 경우 관절증·기타 배병증이다.

올해 1/4분기 진료실적을 기준으로 할 때 처방 품목수가 공개되는 병·의원은 1만7621개 기관이며, 평가대상 기관 중 1/4분기내 진료건수가 100건 미만인 기관과 처방건수가 30건 미만인 기관은 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처방되는 약품목수가 많아지면 약물 이상반응과 상호작용 등 약으로 인한 문제를 증가시킬 수 있고, 불필요한 약품비로 인한 의료비 부담이 커지게 되므로 처방 약품목수 공개를 계기로 적정한 약 처방과 사용을 위한 의료인과 환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여러 의료기관을 동시에 이용하는 환자, 처방 외에 약국에서 구입한 약을 함께 복용하는 환자는 한번에 먹는 약의 종류가 많아지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2008년 평가분부터는 기관별 처방건당 약품목수와 질병 구성에 따른 차이를 보완해 처방건당 약품목수를 등급화하여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약품목수를 공개하는 질환 범위도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공개대상 의료기관 명단과 처방건당 약품목수 현황은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당해 병·의원의 처방 품목수와 동일 진료과목의 평균 품목수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