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8·31 오후 휴진 전국 시도 표정]

[8·31 오후 휴진 전국 시도 표정]

  • 공동취재 kmatimes@kma.org
  • 승인 2007.09.03 11:3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것을 걸고 끝까지 막아내자!"


서울시 강남구의사회

전국 집단휴진이 결의된 8월 31일 서울 강남구의사회는 비상총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오후 2시 영동세브란스병원 3층 강당에서 회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비상총회에서 김영진 강남구의사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성분명처방 강제시행 의도 자체가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비난하고 "의협을 중심으로 단합된 모습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정부가 시범사업을 마친 후 억지논리로 전국 시행을 강행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끝을 보겠다'는 의지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총회장을 방문한 주수호 의협회장은 "일부에선 정부가 공약을 지킨다는 명분으로 시범사업을 흉내내는데 그칠 것이라는 기대도 있으나 그러한 안이한 판단은 금물"이라며 "의료계가 확실하게 반대하지 않으면 절대로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 회장은 "정부는 일반의약품 슈퍼판매, 국민선택분업 등 획기적인 약재비 절감 방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분히 정치적 목적으로 성분명 처방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오늘 휴진 투쟁은 의료계이 강력한 반대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회장은 특히 "성분명처방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개원의와 봉직의, 교수 등 전 직역을 망라한 단합된 투쟁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주 회장은 성분명처방과 더불어 또 하나의 중대한 이슈로 떠오른 의료사고피해구제법률안 등 의료 현안과 의협의 회무 방향 등에 대해 회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무료상담 등 시민과 함께한 휴진투쟁


서울시 구로구의사회

서울시 구로구의사회 소속 회원 100여명은 31일 오후 2시 고대구로병원에 모여 임시총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중인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력 반대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안중근 구로구의사회장은 "구의사회 회원들이 이렇게 모여 힘을 합하고 또 이것이 도화선이 돼 대학교수, 전공의까지 그 열기가 옮겨 붙도록 하자"고 분위기를 띄웠다.

이에 참가한 회원들도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저지하기 위한 개개인의 의견을 적극 피력하며 열기는 한층 고조됐다.

한 회원은 "이번 이슈를 계기로 정부에 선택분업과 일반약 슈퍼판매 주장을 적극 개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은 "너무 명분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적으로 약을 의사가 선택해야 하느냐 약사가 해야 하느냐"고 단순히 의문을 제기하는 게 효과적일 것"이란 의견도 개진했다.

또 "정부 정책마다 모두 반대하면서 힘을 소진하지 말고 성분명처방 하나에 집중해 반드시 의료계의 뜻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의협에 전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할 경우 의약분업 자체를 거부하겠다는 투쟁문을 낭독한 후 구로구의사회 임원진 8명은 인근 노인복지회관으로 자리를 옮겨 지역 노인 50여명에게 무료 건강상담 행사를 진행했다.

 

"모든 걸 잃을 각오 돼 있다"…대정부·국회 결의문 낭독

서울시 동대문구·중랑구의사회

"많이 동참해줘서 그저 고마울 따름이다."

서울시 김시욱 중랑구의사회장과 유태욱 동대문구의사회장은 200여명의 회원들로 경희의료원 지하강당이 가득 메워지자 회원들에 대한 고마운 심정을 나타냈다.

중랑구의사회와 동대문구의사회는 31일 정부의 성분명 처방 시범사업 실시에 반대하는 비상총회를 열어 성분명 처방 시범사업 결사저지 결의문을 낭독하고 전국적인 집단휴진 대열에 동참했다.

참여 회원들은 결의문 낭독을 통해 "국민을 의약품 실험대상으로 삼으려는 정부의 성분명 처방 시범사업 강행에 개탄을 금치 못하겠다"고 말하고 대한의사협회가 국회와 정부에 요구한 5가지 안을 외쳤다.

회원들은 정부에 대해 '실시간 진료감시 음모 중단'과 '성분명 시범사업 전면폐기', '안정성이 검증된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 등을 요구했다.

국회에는 의약분업 재평가를, 국립의료원에는 시범사업을 반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비상총회에서는 사승언 의협 상근부회장과 문영목 서울시의사회장이 격려사를 통해 회원들의 단결을 호소했으며, 좌훈정 의협 보험이사는 정부의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과 의료급여정책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한편 의사회는 전체 400여명의 회원 중 총회에 참석한 200여명과 집단휴진 의사를 밝힌 100여명의 회원이 집단휴진에 참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잦은 투쟁으로 참여률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우려한 것에 비해 높은 참여율을 보이자 휴진투쟁이 성공적인 진행됐다고 평가했다.

총회 말미에 있은 자유토론 시간에는 많은 회원들이 "성공적인 투쟁이 되기 위해서 의협 집행부가 투쟁에 대한 일관된 로드맵과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하고 "이미 많은 것을 잃었으며 잃을 각오가 돼 있다"는 비장한 심정을 드러냈다.   

 

90% 휴진 참가...성분명처방 폐기 촉구

대구광역시의사회

성분명 처방 거부 투쟁에 나선 대구광역시의사회는 8월 31일 오후 2시 대동타워 리더스클럽에서 회원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비상총회를 열고  "정부의 실시간 진료감시 음모 중단과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전면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날 오후 문을 닫은 회원이 90%에 이른다고 잠정 집계결과를 밝혔다.

김상훈 총무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비상총회에서 이창 대구시의사회장은 "앞으로 예측 가능한 로드맵을 가지고 정부정책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면서 "9월 17일 전국 의료기관 파업을 통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훈 대구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성분명 처방의 유해성을 홍보하고, 또 1개월 밖에 남지않은 의료사고 피해 구제법의 국회통과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일반약의 슈퍼 판매와 함께 환자가 원하면 의료기관에서 조제토록 하고, 조제내역서 교부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비상총회에는 대구시의사회 김철수 중구의사회장·박문흠 서구의사회장·배성일 남구의사회장·김원섭 수성구의사회장이 차례로 연단에 올라 시군의사회원들의 격앙된 분위기를 전한 뒤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을 비판했다.

정태훈 의무이사는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의 문제점과 저지대책'에 대해, 오희종 보험이사는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과 '의료급여제도 변경'에 대해 설명하며 회원들의 이해를 높였다. 안욱 달성군의사회장과 이동욱 정책이사는 구호제창을 통해 정부 정책의 불합리성을 성토, 총회장을 열기로 달아오르게 했다.

비상총회에 이어 열린 회원과의 토론에서 정무달 전 대구시의사회장은 "노무현 정권 6개월 잔여 임기를 앞두고 현안 해결을 위해 서로 일치단결해야 한다"면서 "의협은 성분명 처방과 의료법 개악저지를 위해 비상 투쟁체로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국립의료원 앞에 환자 불편신고처 를 마련하고, 회원들은 분열 양상에서 벗어나 이번 투쟁을 계기로 직능에 관계없이 모두 일치단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의사회는 이날 "정부의 실시간 진료감시 음모 중단과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전면폐기하고 국민과 의료계에 사과하라"는 내용을 담은 결의문 채택하고 비상총회를 마무리 했다.

한편 대구시의사회 사무국은 비상총회에 앞서 전 의료기관에 휴진안내문을 배부해 환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안내했다.

 

"2000년보다 더 강경한 투쟁 나설 것"

인천광역시의사회

"정부가 우리의 주장을 무시하고 성분명 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하면 2000년 의약분업 반대투장보다 더 강경한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

인천시의사회는 31일 열린 비상총회에서 이같이 투쟁각오를 다졌다. 이날 총회에는 인천시 전체 개원의의 40% 정도를 차지하는 4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성분명 처방 정책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결의문을 채택했다.

예상보다 참석률이 저조한데 대해 의사회 관계자는 "총회 후 각 구의사회별로 모임이 이어지기 때문에 곧바로 구의사회 모임으로 향한 회원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의문에서는 "지난해 생동성 시험 조작파문에서 드러났듯 정부가 근거로 삼으려는 생동성 시험은 아직도 부실관리체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정부가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하려는 것은 건보재정 절감이라는 단순한 경제논리를 앞세워 국민건강을 팔아먹겠다는 의도"라고 규탄했다.

권용오 인천시의사회장은 "진품약 1개에 '짝퉁'약 10개가 있는 게 우리나라 의약품 실정"이라며 "진료실에 있어야 할 의사들이 병원 문을 잠그고 나온 것은 환자 몸에 처방하는 '약'의 문제인 만큼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전철수 대한의사협회 보험부회장이 참석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저지대책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 ▲의료급여제도 변경 등 의료현안에 대한 현황을 보고한 뒤 회원들의 질문에 일일이 답해줬다.

전 부회장은 "시범사업은 시행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규정한 뒤 "시범사업부터 초기에 막기 위해 회원 모두가 뜻을 모아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며 단결을 호소했다.

이날 인천시의사회 회원들은 성분명처방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윤명숙 인천시의사회 부회장은 "국립의료원이 발표한 성분명처방 대상의약품은 이미 리스크(위험성)가 없는 의약품들이므로 결과가 좋게 나올 것이 뻔하다"며 "차라리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해서 성분명처방의 문제점을 짚어내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안용항 원장(갈산중앙의원)은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성분명처방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연구해 언론에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의사회는 ▲국민담보 생체실험 성분명처방 중지하라 ▲국민무시 복지행정 의사들이 심판하자 등 구호를 제창해 투쟁의지를 다지며 총회를 마쳤다. 총회 뒤에는 각 구의사회별로 지역 모임을 갖고 논의를 이어나갔다.

 

성분명처방 저지 가두 캠페인 진행


경기도 이천시의사회

경기도 이천시의사회(회장 장석일)는 31일 오후 2시 농협중앙회 회의실에서 비상총회를 개최하고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저지를 위한 가두 캠페인을 벌였다.

6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비상총회에서 장석일 회장은 "보건복지부는 대통령 공략사항이라는 이유로 무리하게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아직도 부실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근거로 성분명처방을 강행하는 것은 결국 국민들의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다"며 시범사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총회에서는 '의료급여환자에 대한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의 문제점', '의료급여제도 변경 내용은 무엇인가', '성분명처방 저지 대책'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회원들을 4개 팀으로 나뉘어 곧바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성분명처방의 문제점에 대해 캠페인을 벌였다.

이천시의사회는 시청 방문팀, 보건소 방문팀을 비롯해 이천시외버스터미널과 시내 중심가 등 총 4개팀으로 나뉘어 미리 준비해 놓은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성분명처방의 문제점과 부당성을 설명했다.

시민들도 의사회 회원들의 설명을 귀기울여 듣는 등 성분명처방의 문제점을 이해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조병돈 이천시장을 방문한 장석일 회장 및 임원들은 "정부는 재정절감을 이유로 무리하게 성분명 처방 등을 강행해 결국엔 국민들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며 "시 차원에서 의사회가 시민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이해해 달라"고 협조를 당부했다.

조병돈 시장도 "의사회의 주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전국시장군수회의에서 성분명처방이 무엇이 문제인지를 적극 알리겠다"고 답변했다.

오후 4시까지 시청방문 및 가두 캠페인을 끝낸 회원들은 이천시 공설운동장에 집결, 캠페인 성과보고를 한데 이어 '국민건강 말살하는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천시의사회는 결의문에서 "약효 동등성을 인정받은 의약품이라 하더라도 유효성분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환자의 질병 상태를 고려치 않고 성분명 처방을 통한 무차별적인 대체조제가 이뤄질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약화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복지부는 의료계의 이러한 주장을 수렴해 시범사업을 반드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천시의사회는 오후 휴진에 대비해 응급환자들은 이천의료원 응급실을 이용할 것을 안내하는 포스터를 병원 진료실 현관에 부착 환자들의 병원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했다.

 

"성분명 처방 강행하면 온 몸 던져 막겠다"


경상남도 김해시의사회

김해시 외곽에 자리잡은 생림면 안양리 창암마을 무척산관광농원. '성분명처방 관련 김해시의사회 긴급총회'라는 현수막이 내걸린 세미나장을 빼곡하게 메운 회원들의 표정에선 비장함이 짙게 묻어 났다.

김해시의사회는 전국 의사단체 가운데서 가장 먼저 투쟁의 불길을 들여 올려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렇다고 모든 회원이 처음부터 의기투합한 것은 아니었다.  

의협 집행부가 31일 오후 휴진·비상총회를 결정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이 지역 의사사회에선 반신반의하는 회원이 많았다.

"성분명 처방을 저지해야 한다는 데에는 충분히 공감한다. 그러나 일선 회원의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의협 집행부가 독단적으로 투쟁방식을 결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회원들의 일반적인 정서였다.

그러나 "의료계의 미래를 위해서는 절차상의 하자가 다소 있더라도 감수하고 집행부의 결정에 따르는게 맞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분위기가 순식간에 반전됐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김해시의사회는 일찌감치 투쟁 열기를 고조시켰다. 집행부는 휴진 투쟁을 앞두고 나름대로 철저하게 준비했다.

성분명 처방투쟁과 관련한 휴진에 대한 회원들의 반응을 사전에 체크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회원이 휴진에 동참할 뜻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반응이 나오자 집행부는 자신감을 갖고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병원급 의료기관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회장 명의로 20군데 병원장에게 일일이 성분명 처방저지 투쟁을 하겠다는 사실을 알리고 참여해 줄 것을 간청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불참할 경우 성금을 부탁한다는 호소도 잊지 않았다.

이런 과정을 거쳐 휴진 투쟁이 결행됐고,전체 280여 의료기관 가운데 85% 의료기관이 휴진하는 보기 드문 단결력을 과시했다.

비상총회에서 회원들은 성분명처방을 강행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을 한 목소리로 성토하기 시작했다. 의료계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온 몸을 던져 막겠다는 결연한 의지도 다졌다

개회선언과 국민의례와 회장 인사말의 순으로 진행된 비상총회에서 오학술 원로회원은 "성분명 처방은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일"이라고 강조하고 한마음 한 뜻으로 뭉쳐 국민과 정부에 의료계의 진심을 알려 나가자고 호소했다.

박상길 회원은 "성분명 처방은 의약분업을 파괴하고 진료권을 탈취하자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약가 인하를 위해 성분명처방을 하겠다는 것을 허구"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만약 정부가 성분명 처방을 강행할 경우 의사이기를 포기하고 극한투쟁에 몸을 던지겠다"고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

배명옥 회원은 "같은 성분의 약이라도 효능과 부작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의료 현장에서 환자의 상태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의사에게 약의 선택권이 주어져야 마땅하다"며"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한채 성분명 처방이 강행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총회장에선 '생동시험 한심시행 복지부는 할복하라''국민건강 위협하는 성분처방 철회하라' '투쟁전선 너나없다 의사들은 궐기하자'는등의 구호 제창이 있었다.

최장락 회장은 "회원들에게 투쟁을 독려한 적이 없는데 이처럼 적극 참여해 주어 감사하다"며 "김해시의사회 회원들이 더 없이 자랑스럽다"고 뿌듯해 했다.

성분명처방을 반대한다는 의미로 성분명 쌀을 떡메치기해서 상품명 떡으로 만드는 퍼포먼스도 있었다.

 

"재정절감하려면 OTC슈퍼판매부터"


제주도의사회

제주도의사회는 8월 31일 오후 3시부터 중소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12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열었다.

제주도의사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지난해 생동성시험 조작파문 등에서 드러났듯 약효가 동등하지 않은 복제약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성분명 처방제도를 도입하겠다는 주장은 국민건강보다 재정절감과 정치적 득실만  따진 것"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더불어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가 성분명 처방 시범사업을 강행하면 총력투쟁을 전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의약정 합의에 의한 의약분업을 파기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의약분업 자체에 대한 전면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도의사회는 성분명처방 외에도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 ▲의료급여제 변경 ▲OTC 슈퍼판매 ▲실패한 의약분업 재평가 등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결의문에서는 "수진자자격관리제도를 빙자해 실시간 진료감시시스템을 도입, 의사의 전문가적 자율성을 모독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또 "건보재정 절감을 위해서는 성분명처방으로 국민건강을 해칠 것이 아니라, 국민건강에 문제가 없는 안전성이 입증된 일반의약품의 약국외 판매를 허용하라"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