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1:34 (금)
조정, 조절, 수정, 전환, 변환, 변형

조정, 조절, 수정, 전환, 변환, 변형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2.17 11:1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제근(서울대 명예교수)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형태적이거나 기능적인 변화를 조정이라 하는데 영어 대응어는 modulation이지만 modulation이란 용어는 변조라는 의미도 있다.  공간조정(spatial modulation), 밝기조정(brightness modulation)이 그 예이고 발생학에서 특정부위에 특유한 구조를 발달시키게 하는 유도물질을 조정자(modulator)라고 한다.  특히 생물학에서 조건의 변화에 대하여 특정의 기준으로 형태나 기능이 변화하는 것을 조절(regulation)이라 한다.  

인위적인 것 보다는 자연적 현상으로서 나타나는 것으로 유전적 조절(genetic regulation), 이온조절(ionic regulation), 체온조절(temperature regulation)등이 그 예이고, 효소나 단백질을 만들지 않고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유전자를 조절유전자(regulator gene)라고 한다.  비슷한 말이지만, 단독으로 보다는 관련기관이 부분적으로 협조하여 일정한 변화를 나타내는 것을 협동(coordination)이라 하며 신경근육협동(neuromuscular coordination)이 좋은 예이다.  영어로 moderation도 조정의 의미로 쓰이고 adjustment도 적응외에 조절의 의미도 있고 accomodation도 조절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들 용어들은 조정이나 조절의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

한편 위에서와 같이 주어진 환경이나 자극에 대하여 생리학적 범위가 아닌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즉 어떤 형태나 기능이 자극에 의하여 다른 형태나 기능으로 바뀌는 것을 전환(transformation)이라 하는데 이 경우 반드시 형태가 변해야 되는 것은 아니다.  항원의 성질이 변하는 항원전환(antigenic transformation), 정상세포가 암세포가 되는 것은 악성세포전환(malignant transformation)이라고 한다.  

Transformation을 한때 변환이라고도 하는데 변환(conversion)은 일반적으로 방향의 변화를 나타내는 전환과 달리 상태의 변화의 폭이 큰 것을 말한다.  기분전환(mood transformation)과 튜버쿨린반응의 양성변환(positive conversion)이 그예이다.  그러나 정신의학에서 conversion disorder는 전환장애라고 쓰고 있다.

한편 어떤 물체 또는 물질의 형태나 성상이 원래의 것과 다르게 바뀌는 과정이나 결과를 수정(modification)이라 한다.  이것을 변경이라고도 쓰는데 변경(alteration)은 다르게 바꾸어 새롭게 고치는 것으로 의학에서는 의식장애(altered consciousness) 역할수행변화(altered role performance)등의 장애의 의미로 쓰인다.  

같은 조정이라도 특히 손에의해 숙련된, 또는 기민한 조정행위를 조작(manipulation)이라 하는데 manipulator는 조작기라고 한다.  그리고 transformation은 형태(form)의 변화가 있다고 하여 변형이나 변태(變態)라고도 하는데 이미 기술한대로 전환이 가장 적절하고 변형이나 변태 즉 탈바꿈의 의미로 쓸때는 metamorphosis(탈바꿈)란 용어가 따로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