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쏟아지는 의대 교수들의 결심 "한계 임박…남은 시간 없다"

쏟아지는 의대 교수들의 결심 "한계 임박…남은 시간 없다"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4.03.12 12:13
  • 댓글 7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병원 일촉즉발…신규 예약 중단·수술 축소 및 중단 불가피"
전공의·의대생 피해 발생 시 단체행동 돌입 예고 잇따라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한 전국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 및 수업거부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강의실이 텅 비어 있다. ⓒ<span class='searchWord'>의협신문</span> 김선경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한 전국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 및 수업거부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강의실이 텅 비어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초반부터' 강력했던 의대 교수들의 단체 행동이 시간이 갈수록 화력을 더하고 있다. 성명, 삭발시위, 피켓 시위, 개별 공개 사직 등을 통해 이어졌던 '단체 사직 결심' 경고등은 이제 곧 실현될 위기를 알리며 빠르게 깜빡이고 있다. 

의대 교수들은 현재 병원 상황이 '일촉즉발'이라는 진단과 함께 전공의들의 공백을 불철주야로 채우고 있지만, 한계상황에 도달했음을 경고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과대학·서울대학교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반발,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의결했다. 최후 통첩일은 18일. 정부가 해당 날짜까지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으면 대거 사직이 나올 것을 예고했다.

3월 18일은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한지 한 달이 되는 날. 민법상 사직이 인정되는 날이자 전공의가 복귀해 정상적으로 수련을 이어갈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울산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지난 7일 긴급총회를 열고,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 교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키로 한 바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오는 14일 긴급 회의를 예고했다. 전공의 사태 문제 해결을 위한 의대 교수들의 대응 방안이 논의된다.

각 의과대학 교수들은 잇달아 성명을 내고 '단체 행동, 강경 대응'을 입에 올리고 있다. 정부의 전향적 입장 선회를 촉구하면서,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한 의료 개혁을 원점에서 재논의하자는 것이 주 내용이다.

중앙대학교 의료원 교수협의회는 12일 성명에서 정부에 모든 행정 처분을 중단할 것과 의과대학 증원안을 백지화하고 의료계 문제를 다시 논의하는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중앙대학교 의료원 교수협의회는 "교수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교수들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보다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도 12일 성명을 내고, 현 대학병원 상황은 일촉즉발이며, 중증환자 및 필수환자 치료와 함께 환자 안전 및 의료사고 예방을 위해 교수들은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상황에 도달했음을 경고했다.

정부에 특정 정원을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마련 등 전향적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환자 안전에 위해가 올 수 있기에 가까운 시일 내 △외래 진료 축소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수술 축소 및 중단 △기존 환자 외래 연기 및 입원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정부의 근거 없고 무책임한 의대정원 증원 정책으로 인해 야기된 전공의 및 수련의 사직, 의대생 휴학, 향후 수년간 지속될 심각한 의료 위기에 대해 규탄했다.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장단은 12일 성명에서 의료계의 대표협의체 결성, 전공의 복귀를 위한 정부의 배려, 의대생의 휴학철회 등을 호소했다.

회장단은 의료계와 정부에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시작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배려와 신뢰의 분위기가 조성되면, 학생들과 전공의는 하루빨리 교정과 아픈 환자들 곁으로 돌아와 주시길 간절히 청한다"며 "각 대학은 국민과 제자 모두를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의과대학의 의견을 깊이 헤아려 달라"고 전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는 9일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의 진심'제목의 성명을 내고 일방적·강압적인 의대생 증원 정책 즉각 중단과 원점에서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민주적 절차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회는 "전공의들의 사직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기에 묵묵히 병원을 지키고 있을 뿐, 정부 정책에 동조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의대생, 전공의를 대상으로 벌어지는, 헌법에 위배되고 자유를 억압하는 공권력을 멈출 것을 촉구한다. 교수들은 그들의 결정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며, 정부의 강압때문에 그들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들과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및 단국대학교병원 교수협의회는 11일 정부와 대학본부를 향해 각각 성명을 발표하고 "전공의·의대생에 부당한 피해가 발생할 시, 주저하지 않고 적극적인 행동에 돌입해 제자들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단국의대 교수협의회는 대학본부에 교육부 입학 정원 증원 수요조사에 제출한 입학 정원 3배 신청 의사를 즉각 철회할 것과 의대생·교수진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했다. 

정부에는 대한민국 의료를 사망에 이르게 한 윤석열 정부와 보건복지부를 규탄하면서, 2000명 증원 정책 철회 및 전공의·의대생에 대한 위헌적 폭압 행태 즉각 중단, 필수의료패키지 폐기 후 필수 의료진과 원점 재논의를 요구했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먼저 강압이나 협박을 중단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의하는 자세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전공의와 학생들이 속히 본연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계백병원 교수 비대위는 "만약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과 처벌로만 일관한다면 교수들도 중대 결단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비대위는 12일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가 드리는 글' 제목의 유인물을 제작, 병원 방문객들에 배포했다.

아주의대 비대위는 "그동안 정부에 저항하며 젊은 의사들이 해왔던 방법인 '파업'이 아니다. 2000명 증원에 절망해 더 이상 이 일을 할 필요성을 못 느껴 떠난다는 '사직'"이라면서 "응급환자, 중환자 진료는 남은 교수들이 자신을 소진하면서 버티고 있다. 이것도 마냥 유지할 수는 없다.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정부가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제발 당부한다. 말 좀 들어 달라. 대한민국의료를 살리자 좀!"이라는 멘트를 통해 정부의 결단력 있는 입장 선회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