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전공의·학생 불이익·처벌 시 교수들 중대 결단"

"전공의·학생 불이익·처벌 시 교수들 중대 결단"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03.11 18:02
  • 댓글 1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11일 성명 "정부 협박 중단하고, 협의해야"
"2000명 증원 교육 시설·인력 준비 안돼 있어…무리한 졸속 정책 부작용 돌이킬 수 없어"

모 대학병원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과 필수<span class='searchWord'>의료</span> 패키지 정책 강행을 비판하는 근조 리본을 달았다. ⓒ의협신문
모 대학병원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강행을 비판하는 '근조-한국의학교육' 리본을 달았다. 사진은 기사 본문과 관계 없음. ⓒ의협신문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과 처벌로만 일관한다면 교수들도 중대 결단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 나왔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정책으로 빚어진 전공의 사직 및 의대생 휴학에 대한 성명'을 통해 "정부는 2000명 의대정원 증원이 필요하다는 데에 대한 납득할 수 있는 근거자료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교육을 담당하는 의과대학의 시설이나 인력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2025년 입시에서 현재 의대정원의 65%에 해당하는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무책임한 주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상계백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이전부터 의료계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문제에 대하셔 수 차례 의료정책의 개선을 요청해 왔으나 정부는 전문가의 의견을 철저히 외면하고 선심성 정책만을 남발하여 현재의 의료사태를 유발하였음에도 의사 수를 늘리면 저절로 해결될 것이라는 논리만을 내세우고 있다"면서 "의료계는 환자 곁을 묵묵히 지키면서 힘든 수련을 받고 있는 전공의와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들에 대한 처우 개선과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책 시행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문제 해결방법을 정부에 수 차례 제시했으나 정부는 오로지 의대정원 증원 및 현실에 맞지 안는 필수의료 패키지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상계백병원 교수 비대위는 "잘못된 정부 정책에 항의를 하고 있는 전공의들과 학생들이 속히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 환자들에게 신뢰와 희망을 주는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먼저 강압이나 협박을 중단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의하는 자세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결자해지를 요청했다.

"무리한 졸속 정책 추진으로 인한 부작용을 돌이킬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전공의들의 대량 사직과 의대생 유급으로 인한 대한민국 의료공백은 향후 작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 후유증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밝힌 상계백병원 교수 비대위는 "만약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과 처벌로만 일관한다면 교수들도 중대 결단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앞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의과대학 교육은 강의실 숫자를 늘리고, 병원을 짓는다고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 교육을 담당할 기초와 임상의학 교수진이 제대로 교육할 수 있을 만한 역량을 가졌는지가 중요하지만, 현재 발표된 2000명의 입학정원의 증원이 이루어질 경우, 적절한 교육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밝힌 뒤 정부에 ▲의대 입학정원 확대 결정 과정 공개 및 전면 재검토 ▲의대 입학정원 확대 근거 제시 등을 요구하고 "전공의와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협박과 불이익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