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전공의 편 설 것" 의대교수들 전공의·의대생 지키겠다!

"전공의 편 설 것" 의대교수들 전공의·의대생 지키겠다!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4.02.25 17:22
  • 댓글 1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서울·연세·거점국립·전국의대교수협 등 입장
부당한 조치 가하면 "그들 편에 설 것"·"함께 행동할 것"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의과대학 교수들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정부에 '납득할 조치'를 촉구하는 한편, 제자들에 대한 부당한 처벌이 현실화할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도 이어지고 있다.

전공의·의대생들이 전국 단위의 대거 사직·동맹 휴학을 시작하자, 이들의 불이익을 우려한 교수들이 하나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순천향대학교병원 교수들은 22일 입장문을 통해 가장 먼저 '제자 보호'에 나섰다.

순천향의대 교수들은 "학생과 전공의들에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며 협박하는 초유의 사태를 중단하고, 대표성 있는 의사단체와 대화하고 타협해 올바른 의료정책을 명확한 근거에 의해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의과대학생, 전공의들에게 부당한 조치가 취해진다면 교수들은 그들의 편에 서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3일 "전공의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이들과 행동을 같이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대의대 교수 비대위는 이번 주말(24·24일)이 '골든 타임'을 밝히며 정부에 납득할만한 조치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미 활동중인 의대교수 비대위를 전국 단위로 확대 재편 및 연대해 전공의들에 대한 설득작업을 계속하면서도 정부의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다면 이들과 함께 행동할 수 밖에 없다"면서 "주말동안 한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다면 누구도 해결할 수 없는 파국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평의회 역시 성명을 통해 전공의와 학생에 대한 비민주적인 겁박 중단을 촉구했다.

연대 의대 교수평의회는 △임상의료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필수의료 정책의 재수립 △2000명 증원 추진 근거 공개 및 규모 재검토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대한 비민주적 사찰과 협박 중단 등을 대정부 요구안 채택했다.

끝으로 "제자들에 대한 부당한 처벌이 현실화하면 스승으로서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나섰다. 전공의나 의대생들에 대한 불이익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메세지도 담았다.

전국의대 교수협의회는 최근 전공의 사직과 환자들의 불편의 책임은 모두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하면서, 전공의 사직과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에 대한 공감을 표했다.

"전공의들의 사직과 의대 학생 동맹 휴학이 '깊은 절망감'에서 비롯됐다"면서 "이번 사태로 미래를 책임질 의대학생과 전공의가 처벌을 받거나 교육에 지장을 받으면 안 된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필수의료 개선과 의사·간호사 등 다양한 의료인력 추계를 결정하는 협의체를 새로 구성할 것도 함께 제안했다.

협의회는 "하루빨리 전공의와 학생들이 절망에서 벗어나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다시 환자에게 돌아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현 의료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부 뿐 아니라 의사단체 등과도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도 25일 성명을 통해, 정부에 의료단체와의 공식 대화 즉시 시작과 2000명 증원 원칙 완화를 제안했다. 전공의들의 불안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란 약속도 담았다.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인 강원대·경북대·경상국립대·부산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서울대 등 10개교의 교수회장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회는 "일부 대학의 책임자와 전문가들은 정부에 잘못되고 과장된 정보를 제공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쏟아야 한다"면서 "의사증원과 관련한 협의내용은 지금부터라도 모든 국민에게 알려져야 하며 교육계 및 산업계도 협의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짚었다.

끝으로 "정부는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책임을 묻지 말아야 한다"면서 "교육자로서 전공의들의 어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이해하면서 학생들을 보호하고 국민 모두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