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정부 '강경 대응' 응급의료 현장 '악화'

정부 '강경 대응' 응급의료 현장 '악화'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02.19 14:51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법적·행정 처벌 협박 재난사태 유발…응급의료진에 비수 꽂아"
응급의학과 비상대책위원회 "응급의료 비상 재난사태 경계단계 상향"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지난해 12월 27일 '무너져 가는 응급의료의 현실과 현장 상황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긴급 <span class='searchWord'>기자회견</span>'을 열었다. 이형민 회장을 비롯한 응급의학의사회 임원진들이 응급의료체계 위기 상황을 전하고 있다. [사진=송성철기자] ⓒ의협신문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지난해 12월 27일 '무너져 가는 응급의료의 현실과 현장 상황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형민 회장을 비롯한 응급의학의사회 임원진들이 응급의료체계 위기 상황을 전하고 있다. [사진=송성철기자] ⓒ의협신문

정부의 행정 명령과 고소·고발을 부추기는 강경 대응이 응급의료체계의 파국을 유발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대한응급의학과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응급의료 비상 재난사태 경계단계 상향에 따른 응급의학과 비상대책위원회 성명'을 통해 "이미 주말부터 응급의료 현장은 과부화가 걸리고 있다"면서 "전공의들이 현장을 이탈하게 된다면 응급의료 현장의 혼란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응급의학과 비대위는 "정부의 비상식적이고 서투른 대응과 감정적인 막말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이미 많은 전공의들과 전문의들이 현장을 떠나고 있고, 응급의료체계는 비상시국을 맞이했다"면서 "의료계를 극한으로 밀어붙이고, 법적·행정적 처벌로 협박하며, 감정적으로 매도해 재난사태를 유발한 정부와 보건복지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매일 같이 들어보지도 못한 공격적인 명령들로 계속하여 사직을 부추기고 있다. 이미 인턴들이 나간 응급의료 현장은 진료기능이 떨어지고 있고, 전공의들의 이탈과 함께 전국적인 응급의료 재난사태가 예견되고 있다"고 전망한 응급의학과 비대위는 "정부는 아무런 대안이 없다. 현장 의료진들의 물리적·정신적 부담은 극에 달해 있다"고 위기 상황을 설명했다.

응급의학과 비대위는 "정부가 발표한 '피해신고 지원센터'는 대놓고 의사들을 고발하라고 국민을 부추기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즉각 사죄하고 대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무리한 정책 추진의 희생양은 필수의료 현장의 의료진"이라고 밝힌 응급의학과 비대위는 "응급환자를 지키겠다고 남아 있는 의료진들에 비수를 꽂는 정부의 대응에 분노한다"면서 "응급의학과 비대위는 중앙 비대위와 힘을 합쳐 회원 보호와 잘못된 정책 철회를 위해 최선을 다해 투쟁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지난해 12월 27일 '무너져 가는 응급의료의 현실과 현장 상황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형민 회장을 비롯해 김지훈 총무이사, 최일국 기획이사, 김근수 홍보이사, 이의선 대외협력이사, 김철 감사와 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전공의 2년차인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이 응급의료 현장의 위기 상황을 전하고 있다. [사진=송성철기자] ⓒ의협신문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