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료계 파업 발생 시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 선포"

"의료계 파업 발생 시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 선포"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02.06 11:0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의료 패키지·의대 증원 반대…저지 위한 행동 적극 나설 것"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응급의료 빠진 필수의료 패키지 개악" 비판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장은 5일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장은 5일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와 의료계 파업이 발생할 경우 소속회원들과 함께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를 선포, 재난에 준하는 비상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대한응급의학의사회가 정부의 무책임한 필수의료 패키지와 의대 증원 정책에 반대한다면서 저지 행동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장은 5일 '필수의료 패키지와 의대증원에 반대하는 특별기고문'을 통해 "의대 증원 발표와 의료계 파업이 발생할 경우 소속회원들과 함께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를 선포, 재난에 준하는 비상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응급의학과의사회는 "필수의료 패키지라면서 응급의료는 단 한 줄도 없는 것다"면서 "이번 필수의료 패키지는 아무런 대안과 발전이 없는 정부의 무능함과 의료라는 특수한 전문성을 무시하고 소통하지 않는 오만함을 드러낸 의사 길들이기 개악 패키지"라고 비판했다.

정부의 의사 인력 증원 방침에 대해서도 "지역의 응급의료 인력을 늘리고 싶다면 제대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된다"며 "인턴이나 지역의사를 늘려 지역 필수의료를 충당하려 한다면 양질의 응급의료는 불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응급실 뺑뺑이 해결을 위해 의대 증원이 필요하다는 거짓말을 즉각 중단하라고도 촉구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 세계 어느 곳에서도 처음 간 응급실에서 최종치료까지 모두 제공되는 나라는 없다. 최종치료 인프라 부족과 상급병원 응급실의 과밀화에 대해서는 한 마디 설명도 아무런 대책도 없으면서 단지 의대생의 증가가 이 문제의 해결책이라 말하는 무책임한 정부당국자들은 즉각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현재의 의료계 상황은 이거 조금 바꾸면 나아질 그런 상황이 절대 아님에도 마치 의대생을 늘리면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며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 패키지와 의대증원에 의사협회와 14만 의사회원들과 함께 반대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며 저지를 위한 행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정책 강행으로 의료계 파업 사태 발생 시 소속회원들과 함께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를 선포, 재난에 준하는 비상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응급의료의 재난을 초래한 모든 책임은 의료계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정책을 강행한 정부에 있다"며 "정책패키지가 정말로 필수의료를 살 수 있다고 국민을 기만하는 정책당국은 향후 발생할 모든 결과들에 대해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