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윤석열 대통령께" 대한민국 의사가 드리는 글

"윤석열 대통령께" 대한민국 의사가 드리는 글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3.12.17 18:01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정원 증원 정책 재고 요청 "간절한 목소리 들어 달라"
의료사고 법적부담 완화·적정 보상 등 현실적 대안 제시

이필수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장은 1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의사회원들을 대표해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을 낭독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이필수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장은 1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의사회원들을 대표해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을 낭독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근간을 뒤흔들 '의대 정원 증원' 이슈.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대한민국 의사들이 대한민국 대통령에 펜을 들었다.

이필수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장은 1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의사회원들을 대표해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을 낭독했다.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없이 추진되고 있는 불합리한 의대정원 증원 정책의 상황을 짚고, 필수의료·지역의료 부족 문제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경고 메세지를 담았다.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의료사고 법적부담 완화 ▲기피분야에 대한 적정한 보상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등을 제안했다.

끝으로 "의대정원 증원 정책 추진의 재고를 간곡히 요청드린다"면서 "의료 전문가인 의사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주실 것"을 호소했다. 

아래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 전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존경하는 윤석열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

 

안녕하십니까?

대한의사협회 회장 이필수입니다.

의대정원 증원 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대통령님께 다음과 같이 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통령님. 의대정원 증원 정책 추진은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근간을 뒤흔드는 정책추진 입니다.

실제로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없이 추진되고 있는 불합리한 의대정원 증원은 각종 부작용만을 양산하게 될 것입니다.

정부는 의대정원 증원 추진을 통해 늘어난 의사인력이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에 유입될 수 있을 것이라 막연하게 예상하고 있으나 준비안된 의대정원 증원은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기피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증가된 의사 수 만큼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유입이 증가할지는 미지수이며 비급여 진료영역 등 본래 정책설계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의사인력 유입이 늘어날 경우 이는 자칫 기존 필수의료, 지역의료 부족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내과, 외과, 응급의학과,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해서는 의대정원 증원 정책 보다는 ▲의료사고 법적부담 완화, ▲기피분야에 대한 적정한 보상,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의대정원 확대를 통해 의사가 늘어나면 그만큼 국민들의 부담도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의사인력 수급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나 필수·지역의료로 유입될 수 있는 확실한 정책 마련 없이 무작정 의대정원을 늘릴 경우 이는 국민 의료비를 폭증시킬 것이며 이는 결국 건강보험재정 파탄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아울러 변호사와 의사는 다릅니다. 변호사가 늘어난다고 모든 국민의 부담이 늘어나지 않지만, 건보 가입자인 국민들이 내는 건강보험료에 기반으로 하는 보편적 사회보장서비스인 건강보험 의료서비스는 의사가 크게 늘어난 만큼 건보 진료비 규모도 커질 것이고 이로 인한 건강보험료 폭등은 현세대와 미래 세대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지금도 의대쏠림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의대정원을 무분별하게 증원할 경우 규모가 커진 의과대학들은 대한민국의 모든 우수인재들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며 이러한 쏠림현상과 불균형은 결국 우리나라의 과학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무엇보다 202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OECD 회원국 중 최하위이며, 이는 OECD 평균 합계출산율(1.59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점점 줄어드는 인구에 의사만 늘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대통령님께 의대정원 증원 정책 추진의 재고를 간곡히 요청드리오니 대통령님께서는 의료 전문가인 의사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주셔서 의대정원 정책 추진시 의료계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 주시고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통해서 진행해 나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17일

대한의사협회장 이 필 수  드림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