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소청과학회 "비대면진료 확대 안전성·유효성 심각한 우려"

소청과학회 "비대면진료 확대 안전성·유효성 심각한 우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2.04 19:42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아·소아청소년, 간단한 증상이라도 위험성 과소 평가 안 돼
법적·제도적 정비 완결부터…전문가단체 의견 수렴 '먼저'
강도 높은 재정지원·정책 개선 통한 근본 해결 총력 기울여야 

"소아청소년 비대면 진료 확대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근본적 보완을 촉구한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4일 '소아 비대면진료 확대 및 초진 허용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영아 및 소아청소년 진료에서는 간단한 증상이라 할지라도 위험성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명토박고, 비대면진료의 법적·제도적 정비 완결과 전문가단체 의견 수렴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면진료 기록이 없는 초진 소아환자게 비대면 진료와 처방까지 허용한 것은 소아 진료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치 않은 단견이라는 지적이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어린 소아에서 발열을 포함한 급성기 증상은 문진만으로 그 원인 확인이 어려워 시의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대면 진료를 통한 신체검진과 진단검사가 필수적"이라면서 "특히 어린 소아환자는 적절한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문진만으로는 치명적인 위험 신호들을 놓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아 급성기 질환은 적시에 치료되지 않으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비대면 진료 시 오진이나 진료 지연으로 인한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앞서 소아청소년과학회는 비대면진료 제안문을 통해 만성 질환의 재진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시행 전 철저한 법률적 검증과 연계 대면진료 시스템 구축이 전제돼야 소아청소년의 건강과 안전 상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법·제도 정비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소아 특성상 급성기 증상에서 문진에만 의존해 비대면 진료만으로 해결 가능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게 매우 힘들고 위험하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의 지연 등 건강상 해악에 끼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면서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제도화하기 위한 논의가 완료되기도 전에, 충분한 검토 없이 모든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단체들의 반대에도 비대면 진료를 확대 강행하는 것은 우리나라 미래인 소아청소년들의 건강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 위기는 근본적으로 비정상적인 수가체계와 고위험 의료행위에 대한 법적 보호의 미비에서 기인한다는 진단이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소아청소년 진료 위기상황은 비대면 진료가 부족한 게 주된 원인이 아니며, 비대면 진료는 또 다른 위험을 초래할 뿐 근본적인 진료위기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섣부른 비대면진료 확대보다는 재정지원과 정책 개선이 먼저라는 판단이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정부는 비대면진료 확대보다는 국민 편의를 위한 1차 의료기관의 야간·휴일 대면진료 확대, 안전하게 진료받을 권리를 위한 2,3차 의료기관 응급의료센터와 배후 입원진료 인프라 확충을 최우선 목표로 강도 높은 재정적 지원과 정책 개선을 통한 근본적 문제해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보건복지부의 '소아 비대면진료 확대 및 초진허용'에 대한 입장문

2023년 12월 1일(금)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 1일부터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을 시행한지 불과 6개월 경과된 시점에서 학회와 전문가들이 시범사업 개시 후 제시하였던 근본적인 보완대책 수립이나 전문학회와의 협의 없이 소아에서 비대면 진료의 추가 확대를 결정하고, 6개월 이내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 기존 질환과는 무관한 다른 질환에 대해서도 평일 주간 비대면진료가 가능하도록 확대하였으며, 휴일 및 야간 시간대 소아 초진 환자의 비대면진료 및 처방 허용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비대면 진료의 갑작스런 확대는 12월 15일부터 유예기간 없이 즉각적으로 시행될 예정이어서 준비가 되지 못한 의료현장에서의 혼선이 불가피하며, 따라서 대한민국 소아청소년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정부가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진행하고 있는 소아청소년 비대면 진료 확대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근본적인 보완을 촉구하는 바이다.  

이번에 복지부가 휴일과 야간의 진료 보완이라는 명목으로 대면 진료 기록이 없는 초진 소아 환자에게 비대면 진료와 처방까지 허용한 것은, 급성기의 간단한 증상이라 할지라도 위험성이 과소평가 되어서는 안되는 어린 영아 및 소아청소년 진료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며, 실제 환자에게 비대면 진료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 결과에 대한 책임 소재 및 해결 방안 또한 제시되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을 서두르고 있어 매우 우려가 크다. 

어린 소아에서 발열을 포함한 급성기 증상은 문진만으로 그 원인 확인이 어려워 시의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대면 진료를 통한 신체검진과 진단검사가 필수적이다. 특히 어린 소아환자는 적절한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문진만으로는 치명적인 위험 신호들을 놓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아 급성기 질환은 적시에 치료되지 않으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비대면 진료 시 오진이나 진료 지연으로 인한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지난 6월 1일 시범사업에서도 소아의 경우 야간, 휴일에 한하여 처방없이 의료적 초진상담만을 제한적으로 허용하였고, 학회는 제안문을 통하여 소아의 비대면 진료는 만성 질환의 재진에서만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시행에 앞서서 철저한 법률적 검증과 연계 대면진료 시스템 구축이 전제되어야 소아청소년의 건강과 안전의 위협이 최소화될 수 있음을 강조한 바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비대면 진료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법적 제도가 정비되어 있지 않다. 이번에 복지부에서 의사의 의학적 판단으로 비대면 진료가 부적합한 환자는 비대면 진료를 거부할 수 있고, 의료법상 진료거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언급하였으나, 의료현장에서 소아의 특성상 급성기 증상에서 문진에만 의존하여 비대면 진료만으로 해결 가능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힘들고 위험하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의 지연 등 국민 건강의 해악에 끼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제도화하기 위한 논의가 완료되기도 전에, 충분한 검토 없이 모든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단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소아청소년 비대면 진료를 확대 강행하는 것은 우리나라 미래인 소아청소년들의 건강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이번 소아의 비대면진료 확대를 추진하기에 앞서 비대면 진료의 법적, 제도적 정비를 완결한 후 적절한 대상 환자에 한해서 안전하게 제한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세심한 검토와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반드시 선행하여야 한다. 소아청소년 비대면 진료는 국민적 편의를 위하여 접근 취약지 혹은 이동 제한적 소아청소년 환자들의 만성질환으로 한정해야 하며, 안전하게 진료 가능한 만성질환의 범위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단체와 논의를 통해 검토, 결정하여야 한다.

현재 소아청소년 환자와 보호자가 겪고 있는 극심한 외래진료 대기, 응급진료와 입원진료 지연으로 인한 불편과 불안은 근본적으로 비정상적인 수가체계와 고위험 의료행위에 대한 법적보호의 미비로 인한 소아청소년과 진료인력 불균형으로 초래된 소아청소년 진료 위기상황 때문이지, 비대면 진료가 부족한 것이 문제의 주된 원인이 아니며, 비대면 진료는 또 다른 위험을 초래할 뿐 근본적인 진료위기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으므로 제한적으로 신중하게 이용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현재의 소아청소년 진료 위기상황 해결을 위하여 정부가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비대면 진료의 성급한 확대 추진보다는, 국민 편의를 위한 1차 의료기관의 야간, 휴일 대면진료 확대와 상시 안전한 진료를 받을 국민의 권리를 위한 2,3차 의료기관 응급의료센터와 배후 입원진료 인프라 확충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강도 높은 재정적 지원과 정책개선을 통한 근본적 문제해결에 총력을 다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3년 12월 4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