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방광암 조기진단에 소변 활용 가능성 제시

방광암 조기진단에 소변 활용 가능성 제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11.13 16:0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성 을지의대 교수팀, 엑소좀 보관온도·시간 등 전처치방법 확립
새 바이오마커 표준화된 검체보존 방식 분석…임상 프로토콜 개발 기대

박진성 의정부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박진성 의정부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방광암 조기진단에 소변 활용 가능성이 제시됐다.

박진성 을지의대 교수팀(의정부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이명신 미생물학교실 교수)이 소변 내 새로운 방광암 진단 바이오마커의 표준화된 검체 보존 방법을 통해 방광암 조기진단에서 소변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처음으로 제시한 소변 엑소좀 내 방광암 바이오마커 A2M(Alpha-2- macroglobulin), CLU(Clusterin)의 진단적 활용 및 프로토콜 개발을 위해 시행됐다.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지 <PLoS One> 최신호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Pre-analytical handling conditions and protein marker recovery from urine extracellular vesicles for bladder cancer diagnosis'.

박진성 교수팀은 소변 엑소좀에 포함된 A2M과 CLU를 방광암 조기진단에 활용하기 위한 검체 처리 환경 조건에 주목했다. 

소변 내 엑소좀은 방광암을 비롯 비뇨생식기암을 진단하는 비침습적인 새 바이오마커로 주목받고 있지만, 진단적 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표준화된 검체 보관 온도, 시간 등 전 처치 방법에 대해서는 확립되지 않았다.

엑소좀(Extracellular vesicles·세포외 소포체)은 세포가 생성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방출하는 작은 미세 입자다. 세포에서 나오는 다양한 생체 분자(단백질, 핵산, 지질 등) 및 여러 가지 바이오마커를 포함하기 때문에 질병 진단과 치료 모니터링에 중요한 생체 표지자로 활용될 수 있고, 특히 암 진단과 예후를 예측하는데 유용하다.

연구팀은 방광암 환자들의 암 수술(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전 소변을 채취해 각각 상온(섭씨 20도)과 4도에서 0∼6일간 보관한 후 소변 엑소좀의 단백질량, 바이오마커 A2M, CLU의 양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총 140개의 소변 엑소좀 샘플에서 A2M과 CLU 수치는 4도에서는 최대 3일까지, 20도에서는 24시간까지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또 소변 검체의 원심분리와 여과(필터레이션) 등 세포 파편(cell debris)을 제거하는 전처리 과정은 바이오마커들의 양 보존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박진성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광암 진단용으로 소변의 엑소좀을 활용하는 임상 프로토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방광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대규모 타당화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성 교수가 소변 내 엑소좀 바이오마커 'A2M'의 방광암 진단 가능성을 처음으로 검증한 연구는 지난해 9월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Oncology>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