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한의대 정원 의대 정원 증원분으로 흡수, 변수될까?

한의대 정원 의대 정원 증원분으로 흡수, 변수될까?

  • 박양명 기자 qkrdidaud@naver.com
  • 승인 2023.11.14 05:45
  • 댓글 9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일부 긍정 평가 "의료일원화의 단초 될 수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문제와는 별개로 논의해야" 선 긋기 

의대 정원 확충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바로 한의대 정원 '감축'이다. 한의계는 의사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라면 한의대 정원을 축소하고 그 숫자만큼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며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까지 했다.

사실 한의대 정원 축소 문제는 한의계의 오래된 주장이기도 하지만, 의료계 내부에서도 긍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민감한 현안인 의대 정원 확충 문제와 얽히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는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대한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 확대 이슈에 편승해 한의대 정원 축소를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한의사 5999명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94.3%가 한의대 입학 정원 감축을 찬성한다고 답했다. 적정 감축 인원은 400명 이상이 60.4%로 가장 많았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한의사 중 63.8%는 개원 한의사였는데, 이들 중 95.3%가 한의대 정원 감축에 찬성 표를 던졌다. 

한의대 정원 축소에 대한 한의협 자체 설문조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3년 3월, 한의사 3900명에게 한의대 정원 조정에 물었더니 85%가 줄여야 한다고 응답했다. 2016년 말, 2277명의 한의사에게 같은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94.2%가 (한의대 정원을) 줄이는 데 찬성했다. 이미 10년 전부터 절대다수의 한의사가 한의대 정원 축소에 찬성 뜻을 보인 셈이다.

이 같은 다수 한의사의 뜻을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장이 실행에 옮기는 모습이다. 홍 회장은 보건복지부에 의대 정원 확대에 한의대를 활용해 달라고 공식 건의했고 1일 열린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서는 공개적으로도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크게 두 가지 방안을 내놨다. 하나는 단순히 한의대 입학정원 중 일부를 의대 정원에 더하자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의대와 한의대를 동시 운영하는 4개 대학의 한의대 정원 일부를 의대 정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현재 한의대는 전국에 12개가 있으며 입학 정원은 800명 정도다. 이 중 의대와 한의대를 동시에 운영하는 대학은 경희대, 동국대, 부산대, 원광대 등 4곳인데 이들 대학 정원이 300명이다.

황만기 한의협 부회장은 한의대 정원 감축 이유에 대해 지난 6월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의사인력 확충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무분별한 의대 정원 확대는 문제"라며 "학령인구가 줄고 있고 이공계 인력이 모두 의대를 향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인적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필요하다. 전체 대학 정원 균형을 맞추는 게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1차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모습[사진제공=보건복지부] ⓒ의협신문
1차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모습[사진제공=보건복지부] ⓒ의협신문

의료계 일각, 긍정적 반응 "아예 폐지해야"

의료계 일각에서는 한의계의 자발적인 한의대 정원 축소 주장에 긍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나아가 한의대를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극단적인 의견도 있었다. 한의대 정원 축소는 궁극적으로 의료일원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장도 한의대를 아예 폐지하고 의학교육을 일원화 하자는 주장을 펼친 바 있다. 

한 의사단체 임원은 "한의대 정원을 축소했을 때 가장 좋아할 사람은 기존 한의사들이겠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한의대가 없어지는 것이니 한의사 입장에서 마냥 좋아할 일이 맞나 싶다"라면서도 "한의대를 다니다가 의대로 다시 가거나, 한의사 면허를 따고도 의대를 진학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지금도 한의사 면허를 갖고 의료 행위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신규 한의사를 줄이는 게 사회적으로도, 의사들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며 "한의대 정원 축소가 현실화되면 의료일원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의대 정원 확대와 한의대 정원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긋는 모습이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한의대 정원을 단순히 축소할 게 아니라 폐지해야 한다"라면서도 "의대 정원 증원 논의에 포함해 논의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