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협, 세계잼버리대회 폭염 속 의료지원 '구슬땀'

의협, 세계잼버리대회 폭염 속 의료지원 '구슬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8.07 10:24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회장 웰컴센터 1층서 진료소 운영중 "If you're sick, Come here"
의사·간호조무사·약사·행정봉사자 등 적극 참여해 의료대응에 일조
온열질환, 피부질환 등 진료 및 처방...타 지역 의사들도 힘을 보태

대한의사협회는 8월 5일부터 온열환자 등이 발생하고 있는 새만금 잼버리대회 현장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시작했다. 의료지원단 진료소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라북도의사회, 전라북도약사회와 공동으로 운영한다. ⓒ의협신문 김선경
대한의사협회는 8월 5일부터 온열환자 등이 발생하고 있는 새만금 잼버리대회 현장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시작했다. 의료지원단 진료소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라북도의사회, 전라북도약사회와 공동으로 운영한다. ⓒ의협신문 김선경

대한의사협회가 8월 5일부터 새만금 잼버리대회 현장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시작해 참가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의협은 잼버리 웰컴센터 1층 로비에 'MEDICAL CLINIC' 현수막을 내건 의료지원단 진료소를 설치하고 행사장을 오가는 스카우트 대원 및 일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진료 봉사를 펼치고 있다. 진료소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라북도의사회, 전라북도약사회와 공동으로 운영한다.

의료지원단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웰컴센터 마감시간을 1시간 초과한 저녁 7시까지 시간대별로 근무조를 편성해 의사, 간호조무사, 약사, 행정 직원들이 접수·문진·진찰·처방·조제 등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긴급 구성했음에도 빠르게 체계를 갖춰 잼버리대회 의료대응에 일조하고 있다.

의료지원 첫날인 8월 5일에는 의사 13명, 간호조무사 10명, 약사 7명, 의료기사 3명, 행정지원인력 5명이 참여해 진료소를 직접 설치하고 의약품과 의료기구, 간이병상, 물품 등 제반 여건을 갖추고 지원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이를 위해 대한의사협회가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보관 중이던 의약품들을 동원했고, 전북의사회에서 지역 의료계를 통해 의약품 및 물품들을 조달했으며, 간무협 전북지회와 전북약사회에서도 진료에 필수적인 물품들을 준비해왔다. 필요시 엑스레이 촬영과 임상병리검사 등이 가능하도록 전북 지역 내 병원 버스도 인근에 대기 중이다.

ⓒ의협신문
8월 5일 진료소 설치 직후 피부과·내과·가정의학과·정형외과·이비인후과 순으로 40여명의 환자를 진료한 데 이어, 다음 날인 8월 6일에는 내과·피부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가정의학과 순으로 70여명의 환자를 진료했다.ⓒ의협신문 김선경

진료소 설치 직후 피부과·내과·가정의학과·정형외과·이비인후과 순으로 40여명의 환자를 진료한 데 이어, 다음 날인 8월 6일에는 내과·피부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가정의학과 순으로 70여명의 환자를 진료했다.

진료소에는 열사병·일사병 등 온열질환, 벌레물림 화상 무좀 등 피부질환, 외상 근육통 등 외과질환, 두통 및 감기몸살 등 호흡기질환, 설사 등 소화기질환, 안과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약 리스트를 다양하게 구비해놓고 있다.

환자 가운데에는 등에 발진이 나고 종아리에 수포가 생긴 청소년 대원, 심한 두통을 호소한 외국 성인 대원, 관절염 및 기저질환이 심해진 어르신, 감기증상으로 코로나19검사 결과 양성 판정자, 심한 탈수증세로 수액치료가 필요한 참가자 등 다양한 케이스가 있었다.

진료소에 냉방이 되지 않아 땀이 멈추지 않는 가운데서도 의료진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성심을 다하고 있다.

잼버리 조직위 측에서 웰컴센터 진료소 이용을 적극 안내해줄 것을 요청함에 따라, 진료소를 찾는 환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의료지원단은 매일 진료 후 파트별로 진료 결과와 보완점을 취합해나갈 방침이다.

ⓒ의협신문 김선경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잼버리대회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게 의료지원단 진료운영에 대해 건의 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8월 5일 의료지원단에서 직접 환자를 진료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은 "새만금 잼버리대회에 참가한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정을 소화하고 무사히 귀국할 수 있도록 부모의 심정으로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와 전북의사회의 의사들은 물론 간호조무사, 약사 등 각 직역들이 적극 협력하여 잼버리 의료 대응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김종구 전라북도의사회장은 "폭염으로 인한 잼버리 참가자들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전라북도의 주요 전문가단체인 전북의사회가 책무를 다하고 있다"라며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전북의료계가 힘과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지원에 동참한 이광래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장(인천광역시의사회장)은 "전북지역 뿐 아니라 전국 시도의사회에서 지원에 함께한다는 뜻을 보여드리기 위해 달려왔다. 광주·충북·전남 등 시도의사회에서도 속속 참여 의사를 밝혀오고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8월 5일에는 잼버리대회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8월 6일에는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등이 진료소를 방문해 격려했다. 아울러 여러 지역 의료기관들도 물품 및 인력 지원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신문 김선경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