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고령층 수술 안전성 확보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 개발

고령층 수술 안전성 확보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 개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8.04 10: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진·유기한 한림의대 교수팀, '유럽신경외과학회지' 발표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 삽입 생체적합률 높이고 침강률 낮춰
척추체간 유합률 높여 고령층 재수술 부작용 낮추는 안전한 수술 기대

박현진(왼쪽)·유기한 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교수.
박현진(왼쪽)·유기한 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교수.

척추체간 유합률을 높여 고령층에서 안전한 수술을 도모할 수 있는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이 개발됐다. 

박현진·유기한 한림의대 교수팀(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이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해 수술적 부작용을 낮춘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 결과'(Biportal endoscopic extraforaminal lumbar interbody fusion using a 3D-printed porous titanium cage with large footprints: technical note and preliminary results)' 논문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을 제시했다. 이 논문은 SCIE 학술지인 <유럽신경외과학회지>(Acta Neurochirurgica) 4월호에 게재됐다.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은 척추 부위 1cm 안팎 두 개의 절개창에 내시경 카메라와 시술 기구를 넣고 최소침습적으로 시행한다. 이 때 기능을 잃은 추간판을 대체해 인공 척추케이지를 삽입하는데 대개는 플라스틱계열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그러나 최소침습 수술의 특성상 개방형 수술에 비해 확보할 수 있는 자가골의 양이 적고, 수술 부위에 수액을 분사해 순환시키며 시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삽입한 케이지의 불유합 및 침강의 우려가 있었다. 

박현진·유기한 교수팀은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기존 플라스틱계열 케이지가 아닌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대형 척추케이지는 생체적합률이 좋고 기존 케이지에 비해 침강률을 낮췄다.

수술은 먼저 후방접근법을 통해 중심관 감압술을 시행해 더 많은 자가골을 확보하고, 반대측 후관절 이완술을 시행해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했다. 

새로운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남성 8명, 여성 4명 총 12명 평균연령 68.3세의 환자에서 8개월 관찰 후 통증척도(VAS)를 현저히 낮췄고, 수혈 및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가 없었다.

박현진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수술법은 최소침습 내시경 척추유합술에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적용함으로써 척추체간 유합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수술적 치료의 위험 부담이 높은 고령층에 안전한 치료법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퇴행성 척추질환 수술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수술법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기한 교수는 "3D프린팅 다공성 대형 척추케이지를 삽입하기 위해 여러 절개창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수술법을 개발했다"면서 "이 수술법을 통해 최소침습적 척추유합술이 안정적으로 시행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현진 교수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Biportal Endoscopic Spine Surgery, BESS)을 2017년부터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에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다공성 척추케이지를 삽입한 최소침습 수술결과를 지속적으로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또 2020년 6월에는 <유럽신경학회지>, 2021년 12월에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척추학회지>(The Spine Journal)에 'Minimally invasive transforaminal lumbar interbody fusion using the biportal endoscopic techniques versus microscopic tubular technique' 제목으로 3D프린팅 다공성 척추케이지를 활용한 양방향 내시경 척추유합술 후 1년 이상의 임상결과를 발표해 수술의 안정성과 효용성을 입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