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政, 충남대 등 5곳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만든다

政, 충남대 등 5곳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만든다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3.07.20 11:52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주지 인근서 진료 가능하게"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방안 발표
소아혈액종양 전문의 활용 '중심'...지역 내 가용 의료자원 협력
국내 소아암 전문의 통틀어 69명 뿐...추가 인력확보 등 관건

ⓒ의협신문
ⓒ의협신문

정부가 소아암 환자가 거주지 인근에서 안정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지방 5개 권역에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병원 혹은 지역 내 소아혈액종양내과 전문의들을 모아, 지역 소아암 진료체계를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그림이다. 

보건복지부는 7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사업의 핵심은 지방에서도 소아암 환자가 진료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는데 있다. 한정된 전문인력이 수도권 병원에 집중돼, 지방에 거주하는 소아암 환자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다. 

정부는 ▲충남대병원-충남권역(대전·충남·충북·세종) ▲화순전남대병원-호남권역(광주·전남·전북·제주) ▲칠곡경북대병원-경북권역(대구·경북) ▲양산부산대병원-경남권역(부산·울산·경남) ▲국립암센터-경기권역(경기·강원) 등 5곳을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으로 지정해, 육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기존 정부 지원 공공의료 수행기관으로서,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보유하고 있고 조혈모세포 이식이 가능하며 외래·입원·응급진료 기능을 갖추고 있는 등 소아암 진료의 핵심이 기능이 아직 유지되고 있는 병원들"이라는 판단이다. 

정부는 이들 병원 내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중심으로 해 지역별 의료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소아암 전담진료팀을 구성·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병동 촉탁의를 신규 채용해 입원 또는 응급실 등 기존 병원 내 소아혈액종양 전문의가 하던 업무를 대체하도록 하고,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외래진료와 조혈모세포이식에 집중하도록 하며,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와 협력, 지역 내 타 병원 소속 전문의 진료 참여 등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국내 활동 중인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전국 총 69명. 이들 병원에 근무중인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최소 1명에서 최대 3명 수준이다.

ⓒ의협신문
[모형1] 병원내 전담팀 진료체계(보건복지부)

정부는 병원별 소아혈액종양 전문의 보유 현황을 반영해 지역 거점병원 운영 모형을 △병원 내 전담팀 진료체계(화순전남대·양상부산대·충남대) △협력 의료기관과 함께 하는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칠곡경북대병원) △취약지 지원체계(국립암센터) 등 3개 모형으로 나눠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병원 전담팀 체계에서는 병원 내 소아혈액종양 전문의와 병동 촉탁의,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가 지역 소아암환자 진료를 전담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현재 화순전남대 3명·양산부산대 2명·충남대 1명인 소아혈액종양전문의를 포함해, 각 병원 전담인력을 추가 증원하도록 할 계획인데 전문의 채용은 병원 자부담, 촉탁의 채용은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했다.

ⓒ의협신문
[모형2]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보건복지부)

지역개방형 진료체계는 지역 내 타 병원 소속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거점병원 진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이다. 거점병원인 칠곡경북대병원 외 대구·경북 지역 다른 병원에 해당 전문의 3명, 유경력 또는 수련경력 전문의가 총 6명 존재해 이들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개방형 의사의 경우 거점병원에 기타인력으로 등록해 진료비 청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의협신문
[모형3] 취약지 지원체계(보건복지부)

지역 내 병원에 소아혈액종양 전문의가 1명도 없는 강원도는 취약지 지원체계로 운영할 방침이다. 국립암센터가 자기 지역인 경기에 더해 파견 형태로 강원도까지 커버하도록 하는 모형이다. 주 1∼2회 인력을 보내 지역 내 소아암 외래 진료를 지원하게 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같은 진료체계를 바탕으로 거점병원에서 '진단-치료-사후관리'까지 완결된 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거주지 인근 거점병원에서 전주기적 소아암 치료가 가능, 그간 장거리 치료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 가족 붕괴 등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운영지침을 마련한 뒤, 내년부터 실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