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국립대 의사 절반 2년내 퇴사, 의사인력 늘린다고 남을까?

국립대 의사 절반 2년내 퇴사, 의사인력 늘린다고 남을까?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3.07.19 18:21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역완결 필수의료 전달체계 혁신방안 주제 포럼
정재훈 교수 “가오 상실의 시대, 보람으로 극복하는 수준 넘어“
김태우 부원장 “섣부른 인력 확충, 지방병원 인력유출 가속화"

ⓒ의협신문
보건복지부는 7월 19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지역완결 필수의료 전달체계 혁신방향'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의협신문

국립대병원 의사 2명 중 1명 이상이 입사 2년을 넘기지 못하고 병원을 떠난다는 통계가 나왔다. 단순히 의대정원을 늘리는 것을 넘어, 이들 인력이 공공·필수의료의 영역에 '남을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의료·필수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해야 답을 찾을 수 있다"는 제언에 더해, "인력충원을 잘못하면 지방병원 의료인력 유출이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보건복지부는 7월 19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지역완결 필수의료 전달체계 혁신방향'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여나금 연구위원 발표자료

여나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국립대병원 의사 근속현황을 소개했다. 2020년∼2022년 전국 14개 국립대병원 신규 의사인력의 2년내 퇴사비율을 조사한 결과 그 비율이 각각 64.8%, 62.6%, 58.7%에 달했다는 내용이다.

현재의 상황에서라면 의료인력 확충을 통해 공공·필수의료분야에 신규 인력을 투입하더라도, 이들이 해당 영역에 계속해서 남아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얘기다. 

여 연구위원은 "의대정원 확대가 지역필수의료 인력확충을 위한 필수요건으로 인식되고 있다"면서"다만 정원확대가 지역필수의료 인력의 확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패키지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필수과를 중심으로 전공의 수련에 관한 국가의 지원과 책임을 강화하고, 국립대병원의 인력고용 탄력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고용계약 모형을 마련하며, 의료인력들이 필수의료분야에서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규제완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패널로 나선 정재훈 가천의대 교수(예방의학과)는 현재 필수의료분야의 상황을 "가오(폼) 상실의 시대"라고 정의했다.

"통상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돈(임금)과 삶의 질, 해당 직업을 수행했을 때 가질 수 있는 보람을 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정 교수는 "지역과 필수의료 종사자는 이 중 보람에 무게를 두고 상대적인 임금 격차를 견뎌왔을 텐데, 이른바 '가오' 로 살기에 그 격차가 너무 커지면서 (해당 분야가) 무너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의사인력 증원이 그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냐는데는 부정적"이라며 "필수·공공·지역의료 종사자들의 보람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상대적 상실감이 더 커지지 않도록 처우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태우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원장은 "인력충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지방인력 유출이 오히려 가속화될 우려가 있다"고 했다. 전체적으로 인력 증원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면, 지역의 경우 오히려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의사인력 이탈 사태를 겪을 수 있다는 걱정이다.

김 부원장은 "지역의료에 종사하는 의료진들이 1차 의료기관에 비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필수의료의 기본이 설 수 있다"며 "병원에 대한 과감한 보상, 지역의료 종사 의료인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보건복지부도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강준 보건복지부 의료보장혁신과장은 "지역의료·필수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이 장기간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이들이 필수진료를 하면서 소진되거나 너무 많은 급여차이로 현장을 떠나는 일을 막을 수 있도록 인력 지원 대책을 함께 가져갈 것"이라며 "지역거점병원을 중심으로 지역의료체계를 살릴 수 있는 정책들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