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유한양행이 직접 밝힌 렉라자 무상공급(EAP) 목적은?

유한양행이 직접 밝힌 렉라자 무상공급(EAP) 목적은?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3.07.10 22: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위한 선택? 1차 치료제 시장 점유 위한 전략?
조욱제 대표이사 "환자유인 목적 없어…EAP 당당히 진행"
종양내과 교수 "회사도, 병원도 아닌 오로지 환자 위한 일"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 ⓒ의협신문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 ⓒ의협신문

유한양행의 렉라자 무상공급은 환자를 위한 선택일까. 1차 치료제 시장 점유를 위한 전략일까.

유한양행이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RF)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인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의 1차 치료 조기 공급 프로그램(Early Access Program·EAP) 결정과 관련, 환자유인 목적이 아님을 강조하고 나섰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는 10일 렉라자 1차 허가 확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EAP 돌입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렉라자는 국산 31호 신약.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1차 치료 급여를 두고 경쟁 중이다.

타그리소의 경우, 2020년 일찌감치 1차 치료제 급여신청을 해놓은 상태지만 3년째 급여확대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렉라자는 2019년 신청 3개월만에 2차 치료제 허가승인을 받은 데 이어, 이번 6월 1차 치료제 허가확대 승인까지 그야말로 고속 절차를 밟고 있다.

이가운데 렉라자는 EAP를 선언했다. EAP는 급여적용이 되기 전까지 환자에게 치료제를 무상으로 공급하는 제도다. 

제약계에서는 유한양행의 행보에 1차 치료제 시장을 선점하려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분석에 무게를 실었다. 타그리소가의 1년 약값은 약 7000만원 가량. 이가운데 '무상 공급'은 초기 시장 점유가 중요한 1차 치료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 것이다.

이러다보니 일각에서는 '공정경쟁규약'의 환자유인행위 위반이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됐다.

조욱제 대표는 공정경쟁규약과 관련해 "상당히 염려를 많이 했다. 혹시 고객 유인에 들어가지는 않는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며 "유한양행은 그런(환자유인) 목적이 없기 때문에 준법적인 우려와 관련, EAP를 당당하게 진행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환자들이 국민청원 등을 통해 환자들이 EGFR 돌연변이 3세대 폐암 치료제에 대한 요구를 드러냈다는 점을 짚었다. 이러한 환자들의 필요와 경제적인 부담을 고려한 사회공헌 성격이 강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조욱제 대표는 "환자들은 일년 1억가까이 되는 상당한 경비가 부담이기에 보험 약가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다. 회사 차원에서 이런 부분에 상당한 관심을 가졌고,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사회 환원은 유한양행, 유일한 회장님의 뜻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김열홍 유한양행 사장은 "렉라자는 2차 치료제 허가를 받았을 때도, EAP 프로그램을 시행해 환자들에게 제공했다"고 전했다.

EAP 프로그램은 임상 의사가 해당 기관의 IRB(윤리심의위원회)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환자는 해당 약 투약을 원한다는 내용의 동의서를 작성하고, 간단한 임상 정보나 약제 관련 임상 시험 정보 수집에 대한 설명을 받는다.

조병철 연세암병원 교수(종양내과)는 "일선 연구자이자 내과의사로서 말씀드리자면 EAP는 환자들에게는 아주 축복같은 일"이라면서 "글로벌 임상에서 EAP를 선뜻 나서는 회사는 거의 없다. 해당 제도는 일선의 요청에 의해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EAP와 관련해 일선 의사나 병원에서도 많은 업무 로딩을 가지온다는 점을 언급, 이를 진행하는 것은 오로지 환자를 위해서임을 재차 강조했다. 

조병철 교수는 "환자들의 요청이 있고, 환자들에게 엄청난 베네핏을 줄 수 있다. 이는 이미 데이터를 통해 입증됐다"며 "그런 이야기(환자유인)가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말도 안 되는 얘기다. 일선에서 느끼기에 반드시 해야하는 제도라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