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서울백병원 폐원 소식에 국회서도 "폐원 안돼" 압박

서울백병원 폐원 소식에 국회서도 "폐원 안돼" 압박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3.06.20 15:48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규 회장 "지역 응급의료기관 역할…재단 대화나서야"
국민의힘 지상욱 당협위원장 "글로컬대학사업 선정 위한 폐업 조치 의혹" 제기
서울시, 교육부에 사립대 법인 종합병원 부지 임의 매각·용도 전환 불가 건의

ⓒ의협신문
조영규 서울백병원 교수협의회장이 20일 진행된 국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의협신문

학교법인 인제학원의 서울백병원 폐원을 결정을 앞두고 국회에서 서울백병원 폐업을 막아야한다고 제동을 걸었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교육위원회)은 6월 20일 백병원 폐원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영규 서울백병원 교수협의회장은 "서울백병원은 대한민국 의료의 역사이자 최초로 민족자본에 의해 설립된 최초의 의료기관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지금 규모는 축소됐지만 서울시 중구의 유일한 대학병원이자 지역 응급의료기관 및 감염병 전담기관으로 중구 지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충분히 감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사립병원이라고 공공성이 있음을 강조한 조 회장은 "경제적인 부분을 뛰어넘는 가치가 있다고 하면 적자를 무릅쓰고도 지켜야되는 게 병원"이라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그동안 백병원 활성화 방안을 두고 끊임없는 구조조정과 본관 리모델링 작업을 수행하는 등 노력을 보였지만,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나오기 전 재단이 폐원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실망스럽다"라는 입장도 보였다. 

조 회장은 "이러한 결정은 직원을 우롱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이런식으로 교직원들을 대한다면 법인 재단을 신뢰하기 어렵다. 재단은 지금이라도 폐원 결정을 철회하고 교직원들과 만나달라"고 요청했다. 

오행진 서울백병원 교수협의회 교수 역시 "서울백병원은 국내 의료 특히 외과의 뿌리 같은 곳"이라며 "폐원을 결정함에 있어서 심사숙고하고 동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서울 중구성동을 지상욱 당협위원장은 인제학원 측에서 글로컬대학사업 선정을 위해 서울백병원 폐원을 결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지상욱 당협위원장은 "얼마전 부산일보 기사에 인제대는 서울백병원 부지를 매각한 뒤 활용 방안을 담은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해 눈길을 끈 것으로 알려졌다"며 "해당 기사에는 학교 내 변화가 아닌 대학 통합, 부지 활용 등 외형적 변화를 택한 대학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가 삭제됐다. 정당한 절차인 이사회를 거치기도 전에 국가기관인 교육부에 글로컬대학 공모 서류에 해당 내용을 적시한 것은 앞뒤가 뒤바뀐 하자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사실에 대해 인제대학 재단은 대답을 해달라"며 "그렇지 않으면 국회 교육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를 통해 해당 사실을 들여다 볼 것이다"고 촉구했다.

김병욱 의원은 "서울백병원 구성원들의 마음이 전달되길 바란다"며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인제대와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특별시는 같은 날 오전 '서울백병원 도시계획시설(종합의료시설) 결정 추진 검토'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사립대 법인이 소유한 종합병원 부지는 타 유휴재산과 동일하게 임의로 매각하거나 용도를 전환할 수 없도록 교육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백병원처럼 시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사회적 책무가 따르는 의료기관은 지역사회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그 역할을 지속해 나아가야 한다. 서울시도 함께 다각도로 고민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