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코로나가 전세계 근로자·사업장에 미친 영향은?

코로나가 전세계 근로자·사업장에 미친 영향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3.06.19 10: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 모임 '세필드그룹 국제회의' 한국 개최
강성규 가천의대 교수, 6월 18∼20일 세계 최고 권위 비공개 회의 주관

강성규 가천대 보건대학원장(앞줄 왼쪽 두 번째)가 6월 18일∼20일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회의실에서 15개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들이 참석하는 세필드그룹 회의를 연다.
강성규 가천대 보건대학원장(앞줄 왼쪽 두 번째)가 6월 18일∼20일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회의실에서 15개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들이 참석하는 세필드그룹 회의를 연다.

코로나19로 멈췄던 세계 주요 국가들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들의 모임인 세필드그룹 국제회의가 한국에서 다시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코로나19가 미치는 근로자 건강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강성규 가천대 보건대학원장(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가 6월 18일∼20일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회의실에서 15개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들이 참석하는 세필드그룹 회의를 연다. 

세필드그룹은 1984년부터 유럽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이 참여해 연례회의로 개최되는 근로자 안전과 건강에 대한 세계 최고 권위의 비공개 국제회의이다. 

특히 2019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개최되는 올해 회의에는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이 각 사업장에 미친 영향과 근로자 건강에 대한 각국의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을 비롯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캐나다, 싱가포르 등의 산업보건 관련 연구원과 국제산업보건학회 등 13개 국가와 기관이 참석하고, 대한직업환경의학회장이 업저버로 참석한다. 

영국의 앤드류 큐란(Andrew Curran) 세필드그룹 회장은 "코로나19에 대한 사업장 대응과 근로자 건강보호에 대한 각국의 대책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연구전략방향 모색이 이번 회의의 중심주제"라고 밝혔다. 

주요 인사로 영국 보건안전청(Health and Safety Executive·HSE) 연구센터장 앤드류 큐란 박사, 프랑스 산업안전보건연구원(INRS) 루이스 로렌트(Louis Laurent) 부원장, 스웨덴 노동부 노동환경청장 나이더 아마디(Nader Ahmadi) 등 15명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이 참석한다. 

세필드그룹은 영국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이 회장이 되고, 주최국이 간사가 되며,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체코,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캐나다,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연구원장이 정회원으로 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이 회원국이다. 

강성규 교수는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 사태에서 나타난 근로자 건강 보호와 사업장 보건관리에 대한 각국의 노력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국제학회인 국제산업보건학회(ICOH)도 정회원인데, 국내에서 개최되는 세필드그룹 회의에는 2022년부터 ICOH회장을 맡고 있는 강성규 교수가 영국의 큐란회장과 공동으로 회의를 주관한다. 

전용순 가천의대 학장은 "인천지역의 코로나 중심병원으로서 가천대 길병원의 지역사회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한 역할과 공헌은 매우 컸다"고 말했다. 

강성규 교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업안전보건위원장을 맡아 지난 2월 이번 정부 들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냈다. 또 지난해 열린 국제산업보건대회에서 120년 역사의 ICOH 제16대 회장에 당선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