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뇌경색 환자, 혈전 성질에 따라 재발 가능성 달라

뇌경색 환자, 혈전 성질에 따라 재발 가능성 달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6.12 15:1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전제거술 받은 급성 뇌경색 환자 46인 혈전 분석 및 재발 여부 추적 관찰 결과 발표
치료 후 혈관 사건 재발 겪은 뇌경색 환자, 혈전 조직에서 PD-L1↓·HMGB1↓·H3Cit↑
혈전에서 선천면역반응 증가·이차면역반응 억제 감소한 뇌경색 환자, 재발 주의해야

ⓒ의협신문
(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김정민 교수, 양욱진 임상강사, 중앙대병원 홍순억, 박광열 교수. ⓒ의협신문

뇌경색 환자의 재발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길이 열렸다. 뇌경색 치료 후 혈관 사건 재발을 경험한 환자와 예후가 안정적인 환자는 '혈전'의 성질이 서로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향후 혈전의 성질에 따라 차별화된 치료 전략을 수립하면 뇌졸중 환자의 예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 김정민 교수·양욱진 임상강사, 중앙대병원 홍순억·박광열 교수 공동연구팀이 2017년 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혈전 제거술을 받은 급성 뇌경색 환자 46명의 혈전 조직을 분석해 뇌경색 혈전의 면역학적 특성과 혈전제거술 후 뇌졸중 재발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한 결과를 6월 12일 발표했다.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은 혈전 등으로 인해 뇌혈관이 막히는 질환이다. 막힌 혈관을 재개통하는 '동맥 내 혈전제거술'을 통해 치료한다.

그러나 이 시술을 받은 10명 중 2∼3명은 5년 내 혈관 사건이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의 예후를 개선하려면 재발을 예측할 방법이 필요했다.

ⓒ의협신문

연구팀은 뇌경색 환자의 혈관 사건 재발을 예측하는 지표로 '혈전'의 특성에 주목해 혈전제거술을 받은 급성 뇌경색 환자 46명의 혈전 조직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혈전의 구성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및 면역·염증반응 관련인자(HMGB1, H3Cit, PDL1 등)의 발현 수준이 측정됐다.

이후 혈관 사건 재발을 약 16.8개월간 추적 관찰해 전체 환자를 재발이 없는 대조군(33명)과 재발군(13명)으로 구분해 두 집단의 혈전 특성을 비교했다. 모든 환자는 혈전제거술 후 적절한 항혈소판제 또는 항응고제 치료를 유지했다.

비교 결과, 재발군의 혈전에서는 대조군과 다른 특이한 면역조직화학적 표현형이 관찰됐다.

재발군의 혈전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PDL1' 발현이 감소했고, 선천면역반응을 활성화시키는 'H3Cit' 발현이 증가했다.

즉 혈전에서 이차면역반응 억제 신호가 감소하고 선천면역반응 신호가 증가한 뇌경색 환자는 치료 후 혈관 사건 재발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한편, 조직 손상 후 초기 염증반응을 시작한다고 알려진 'HMGB1' 발현은 대조군에 비해 재발군의 혈전에서 감소했다.

염증반응과 관련된 HMGB1 발현이 저하됐을 때 오히려 혈관 사건 재발이 증가한다는 결과는 기존 가설과 다르므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추가적으로 연구팀이 재발군의 혈전에서 관찰된 3가지 표현형(PDL1 감소, HMGB1 감소, H3Cit 증가)을 종합해 산출한 점수는 성별·연령 등 임상 정보를 보정한 후에도 혈관 사건 재발을 독립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민 교수(서울대병원 신경과)는 "이번 연구 결과는 뇌경색 환자에게 생긴 혈전의 정보로부터 미래 혈관 사건 발생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며 "혈전의 면역학적 특성이 재발로 이어지는 자세한 기전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특성화된 치료 전략 수립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 <신경중재수술(Journal of Neurointerventional Surgery, JNIS)>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