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C형간염 바이러스 돌연변이 검사' 등 신의료기술 인정

'C형간염 바이러스 돌연변이 검사' 등 신의료기술 인정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3.07 12: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차 신의료기술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라 NECA)은 2017년 제1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C형 간염 바이러스 돌연변이 검사' 등 신의료기술 5건에 대한 고시 개정 사항을 7일 발표했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위원회 심의 결과,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로 인정된 기술은 총 5가지다.

첫째는 C형 간염 바이러스 돌연변이 검사( NS5A L31/Y93 유전자, 돌연변이 염기서열검사)다.

C형 간염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흔하게 퍼져있는 바이러스로 국내 유병률은 약 1%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만성 간 질환 및 간경화, 간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지속적인 예방·관리 및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약제(다클라타스비르, 아수나프레비르)를 사용할 경우 완치율은 약 90~100%로 올라가지만, NS5A-L31, NS5A-Y93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으면 치료 효과가 약 40%~64%로 떨어진다.

C형 간염 바이러스 돌연변이 검사는 해당 유전자 변이를 확인하여 만성 C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간 질환 환자의 약물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다.

둘째는 이산화탄소 부분 재호흡법에 의한 비침습적 심박출량 감시법이다.

심박출량(1분 동안 심장에서 혈액이 뿜어져 나오는 양)은 심장 기능뿐 아니라 전체 순환계 상태를 반영하는 지표로, 중환자 또는 폐 손상 환자의 상태관리 시 심박출량 수치 점검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폐동맥 카테터를 이용한 열 희석법으로 측정하고 있으나, 시술이 어렵고 침습적인 카테터 삽입으로 인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 덜 침습적인 방법들이 고안돼 있다.

그중 하나가 이산화탄소 부분 재호흡법에 의한 비침습적 심박출량 감시법인데 자발호흡이 불가능한 기계 환기 환자를 대상으로 심박출량을 비침습적으로 측정·감시할 수 있는 신의료기술로 호흡기 튜브에 센서를 연결해 지속해서 심박출량 수치를 점검할 수 있다.

셋째는 ALK 동반진단 검사(면역조직화학염색법)다.

폐암은 조직학적 진단에 따라 크게 '소세포암'과 '비(非)소세포암'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80~85%가 비소세포암으로 소세포성 폐암보다 암세포의 성장이 느리다고 알려져 왔다(미국암협회 홈페이지).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의 약 2~7%에서는 ALK(역형성 림프종 인산화 효소)라는 특정 유전자 변이가 일어나는데, ALK 동반진단 검사는 이런 유전자 변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진단검사로, 양성을 보인 환자에게 표적항암제(crizotinib) 투여를 결정하게 된다.

넷째는 초음파 절삭기를 이용한 척추골 절제/절개술이다.

척추 수술 시 고속 전동 드릴을 사용해 척추골을 절제/절개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이 방법은 신경 및 조직이 손상될 수 있고 절제할 뼈 주변에 혈관이나 신경이 근접한 경우 이를 보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초음파 절삭기를 이용한 척추골 절제/절개술은 초음파 절삭기를 이용하여 뼈를 절제/절개하는 기술로, 척추 수술 시 목표 부위에 선택적으로 초음파 에너지를 전달, 정교한 시술이 가능하여 신경 손상 및 출혈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은 고밀도 뇌파 신호원 양극자 국지화 검사다.

뇌전증(간질)은 주로 약물복용 및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데, 약물치료로 발작 증세가 조절되지 않을 때 수술을 통해 뇌 속 뇌전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제거한다.

이때 원인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초음파 절삭기를 이용한 척추골 절제/절개술은 MRI를 활용해 수술 예정인 환자의 머리 모델을 제작하고, 정교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 뇌전증 원인 부위의 위치정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