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무분별한 CT 지양' 가이드라인 제정 움직임

'무분별한 CT 지양' 가이드라인 제정 움직임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6.11.04 11:5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진기관서 정해진 상품으로 진행...불필요한 CT 검사 급증
의료계 관계자 "검진 전 의료인 설명 필요" 한 목소리

▲ 3일 의료계 관계자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개인건강검진에서 CT영상검사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원탁회의'가 열렸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네카)은 3일 의료계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인 건강검진에서 영상검사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원탁회의'를 비공개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9월 26~28일 세계보건기구와 대한영상의학회가 진행한 CT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정 위한 워크숍 후속 회의로 마련됐다.

정승은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영상의학회 품질관리이사)에 따르면, 건강검진은 국가검진외에도 개인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면서 추가 개인 건강검진이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모에게 효도하겠다는 명목으로 비싼 건강검진을 받게 해주는 경우가 많고, 주변 사람이 몸이 아프면 근거 없는 공포심으로 인해 불필요한 CT 검사를 받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업에서 직원 복지차원으로 단체 검진을 실시할 때, 연간 정해진 비용을 검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다보니 비싼 것일수록 좋다는 인식으로 불필요한 CT검사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의학적 필요가 아닌 검진기관의 상품화된 검진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결국 검사에 대한 방사선 피폭이나 조영제로 인한 위험 등의 위해성 부분도 의사의 설명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정 교수는 "개인 건강검진을 위해서는 검사의 이득과 위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반드시 해야하고, 필요한 환자에 한해 CT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의사가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검진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교육이 필요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참석한 의료계 관계자도 공감을 표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지금의 건강검진 시스템은 코디네이터와 검사 패키지를 논의하고 그에 따른 검사가 이뤄진 후에야 추후 의사를 만나게 된다"며 "개인의 선택에 대한 자율성은 존중하되, 과학적 근거와 검사비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나 잠재적 방사선 노출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먼저 제공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T 검사 전에 정보를 제공하는 일은 의사의 업무만이 아닌 의료인의 업무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의사가 모든 상담을 다 하기에는 현재로선 불가능한 일이다. 의사를 포함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정보 제공자의 주체를 확대하는 일이 필요하다"며 "수검자가 충분한 정보를 먼저 제시한다면, 그에 따라 의료인이 검진에 맞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네카는 이번 회의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 건강검진에서 CT 영상검사의 적절한 사용 가이드라인 합의문을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