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0:50 (일)
"정신병원 급여환자 차별...수가 개선이 해결책"

"정신병원 급여환자 차별...수가 개선이 해결책"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06.14 14: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신병원 공공성 강화 토론회 개최..."인권유린·강제퇴원 심각"
"급여환자 강제퇴원 원인은 저수가...수가 인상·장기입원 제한 필요"

▲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정춘숙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 주최로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신병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관련 전문가들은 저수가 개선과 불필요한 장기입원 제한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정신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또다시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계기는 국내 3대 정신병원으로 꼽히는 용인정신병원이 200여 명의 의료급여 환자를 강제 퇴원시키고 이를 막으려던 직원 20여 명을 해고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보건복지위원장), 정춘숙 의원(보건복지위원), 정의당 윤소하 의원(보건복지위원) 등은 14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공동주최로 정신병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용인정신병원에서 근무하다 환자들에게 퇴원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알렸다는 이유로 해고된 모 간호사는 용인정신병원에서 건강보험 환자와 의료급여 환자가 차별받고 있으며, 강제 퇴원을 당한 환자가 거의 모두 의료급여 환자라고 고발했다.

그는 특히 "용인정신병원 의료급여 환자의 경우 열악한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고, 불법적으로 노동 착취를 당하고 있으며, 강제 퇴원을 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료급여 환자 강제 퇴원 등을 막으려는 직원 등을 부당하게 정리해고 했다"면서 "공공정신병원 민간위탁을 철회하고, 정신병원 환자 인권유린과 노동착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이종국 국립공주병원 의료부장은 정신병원 공공성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이 의료부장은 "원칙적으로 인권보호 중심의 입원치료와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치료가 활성화돼야 하며, 정신병원의 기능 중심적 재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신병원이 의료급여 환자를 차별하는 바탕에는 저수가 문제가 있다"면서 "재활치료 수가 항목을 신설·증액하고, 서비스 질 평가에 의한 차등수가제 도입, 의료급여 환자의 정액수가제 폐지 또는 인상, 의료급여 수가 개선 대신 입원환자 수, 입원 기간 제한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립정신병원 병상의 감축을 유도하면서 신규 증설도 억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석상준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사무관 "19대 국회에서 정신질환자 강제 입원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정신보건법 개정안이 의결됐다. 본법 개정보다 하위 시행령·시행규칙을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면서 "내년 5월까지 시행령·시행규칙을 정해야 하는데, 그동안 관계자들과 관계 단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정신병원 직원 부당해고 의혹과 해결 대책에 대해서는 "노동 문제에 대해서 언급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