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고대안암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고대안암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6.09 11: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동북권역 중증 응급환자 최종치료기관으로 선정
중증 응급환자 전용 중환자실·수술실·병동 추가 신설 등

 
고려대 안암병원(원장 이기형)이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서울 동북권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중증응급환자의 진료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복지부는 지난 2년간 응급환자 진료실적, 진료실적 현장평가, 향후 권역센터 운영 사업계획 등의 평가를 거쳐 실적과 계획이 우수한 20개 병원을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선정했고, 그 결과 고려대 안암병원이 서울 동북권 신규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특화된 진료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해온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이번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통해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 ▲권역 기반 응급의료체계 강화 ▲권역 재난 대비 및 대응에 대해 중추적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중증 응급환자 최종치료기관으로서 충분한 인프라 구축
고려대 안암병원은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시설, 장비, 인력 등의 충분한 인프라를 구축하며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응급전용 수술실 뿐 아니라 응급전용 중환자실을 20병상 확보하고, 30병상의 응급병동 신설, 감염병 환자를 위한 격리실도 추가로 확보하고 일반환자와의 동선을 분리하는 등 기존 응급의료센터의 시설을 확장, 보완하며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전용 시설을 다수 확보했다.
 
또한 응급의학전문의를 충원해 24시간 상주하여 환자 모니터링 등 응급 환자 치료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제세동기, 인공호흡기, 정맥 주입기, 환자 감시장치 등 중증응급환자 구역 병상 증가에 따른 필요 장비도 따로 마련했다.
 
권역 내 중심병원으로서 권역 기반 응급의료체계 관리·강화

고려대 안암병원은 소방서, 보건소, 지역의사회, 지역의료기관 등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해 지역사회 심정지 예방 및 생존율 향상 질관리 활동과 더불어 취약계층 환자를 위한 의료봉사 활동 등 다양한 분야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병원 밖 심정지 환자에서의 에크모 심폐소생(ECPR) 교육을 세계 최초로 진행하며 응급의료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다. 지역뿐 아니라 국내외 건강증진을 목표로 진행한 공을 대내외로 인정받아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최우수 응급의료기관에 선정되는 등 최고 수준의 응급의료센터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결고리는 더욱 강화된다. 지역사회지역 의료기관과의 상시 가동될 수 있는 핫라인을 형성하고 스마트기반 진료협력 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또한 응급의료 365밴드, 골든타임존 사업 등을 운영하고, 권역 재난대비를 위해 응급의료 종사자 교육 및 지역사회 심정지 예방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심포지움 등을 다수 수행할 계획이다.
 
재난 대비 및 환자안전·질 관리 특화시스템 운영

 고려대 안암병원은 서울 동북권 유일의 JCI 연속 3차 인증 병원으로 이미 환자 안전과 감염관리 시스템에 있어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3대 중증응급질환에 대해 특화된 응급진료시스템(UTPS)을 운영해 환자안전을 위한 지속적 질관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09년 이후 매년 진행된 지역사회 재난대응 역량강화 훈련은 작년 메르스 사태 때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발생하지 않게 한 원동력이었다.
 
또한 응급환자분류체계를 강화해 경증, 중증환자를 센터입구에서부터 구분된 장소로 이동하고 응급질환별로 특화된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는 감염관리 뿐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의 편의와 효율적 진료에도 큰 효과를 준다. 우선 병상을 경 환자는 녹색, 중증환자는 빨간색, 검사실은 파란색 등으로 공간을 구분했고,각 구역을 담당하는 의료진이 근무하는 공간도 같은 색상으로 표시해 환자와 보호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했다. 차갑고 하얀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인식을 과감히 깬 것이다.
 
보호자 출입통제시스템도 강화해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하는 출입자를 제한한다. 고대병원은 시스템 개선을 하기 전 환자,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외부평가를 실시하는 등 병원 입장이 아닌 환자가 우선인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특화된 진료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해온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이번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통해 중증 응급환자 최종치료기관으로서 권역 내 응급의료체계를 강화하고 재난의료체계 확립 등 공적 의료서비슬의 주축에 서며 나아가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성우 응급의료센터장은 "고려대 안암병원은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전용 시설과 인력 등 인프라를 두루 갖춰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진료를 펼치고 있다"며 "이번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통해 응급환자 최종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 응급의료시스템을 개선하고 강화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