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53 (일)
차세대 자보심사, 의료기관 모니터링 강화한다

차세대 자보심사, 의료기관 모니터링 강화한다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6.07 11: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및 유형 발굴 통한 집중심사체계 구축 예정
자보 및 건보 비급여 심사정보 실시간 공유로 체계 개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새로운 자동차보험 심사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자보 및 건보 비급여 심사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사고 다발생 환자 및 중점심사 의료기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 보험사를 위한 업무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심평원이 최근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 구축 용역'을 발주했다.  22개월간 약 109억원 규모로 이뤄질 대규모 사업이다.

차세대 심사시스템의 목표는 현재 업무 전산화 중심의 CS기반 분리 시스템에서 향후 고객 및 사용자 중심의 웹 기반 통합 시스템을 통해 확장성과 유연성을 갖춘 시스템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것.

추진과제에는 시스템 개발 외에도 자보 특성화 및 새로운 심사체계 도입을 위한 신규 업무 개발도 들어있다. 이 중에는 자보 환자의 건강종합정보서비스 제공, 보험사기 예방, 기왕증 심사, 비급여 관리체계 구축 등도 포함될 전망. 또 보험회사 업무지원을 위한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자동차보험 특성화 심사체계 도입을 통한 심사품질 향상을 위해 환자의 진료정보와 건강정보, 검진 및 영양정보 등 관련기관의 정보를 연계해 수집·분석한다.

보험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수진자별로 누적된 사고 진료이력 관리를 통해 사고 다발생 환자 등 정보 구축 및 제공의 기반을 마련한다. 건강보험자료 연계를 통한 기왕증 심사를 강화하며, 중점심사 대상관리 및 모니터링 체계를 구현해 문제가 되는 의료기관 및 유형 발굴을 통한 집중심사체계를 구축한다. 
 

 
자보 비급여 통합관리 체계도 구축, 자보와 건보 비급여 심사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체계도 만든다. 심사경향 및 사례분석을 통해 비급여 수가개발, 전산심사 항목 발굴 및 심사체계도 개발할 계획이며 자보 비급여 비용목록표, 관리코드 부여, 이력관리 등을 통해 자보 및 건보 심사화면에 실시간 정보도 제공한다.

보험회사 업무지원을 위한 정보제공도 확대, 종별과 시도, 시군구별로 의료기관 현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며 진료정보분석시스템을 통해 각종 통계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보험회사가 심평원 업무포털서비스에 접속하지 않고도 자사 시스템을 활용해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할 전망이다.

심평원 관계자는 "현재 자보심사 시스템이 건보심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프로세스의 비대화 및 구조적 노후화로 그 기능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판단, 새로운 심사체계 적용과 웹 기반의 최신 IT 기술을 반영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환자, 정부, 보험사, 의료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적시에 수용할 수 있는 스마트 심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