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스타틴의 '담도암 성장' 억제기전 밝혀졌다

스타틴의 '담도암 성장' 억제기전 밝혀졌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3.23 11: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 교수팀, 담도암세포 증식·성장 억제하는 연구결과 발표
다른 항암제와 스타틴 병용하면 항암효과 증폭 가능성 크다

이진 교수
국내 연구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인 스타틴이 담도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담도암은 췌장암·페암에 이어 5년 생존율(29%)이 가장 낮은 암이며, 수술을 하더라도 예후가 불량할 뿐 아니라 항암제 반응이 좋지 않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는 의미가 크다.

이진 한림의대 교수(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팀은 '심바스타틴의 담도암 세포사멸 유도(Simvastatin Induces Apoptosis and Suppresses Insulin-Like Growth Factor 1 Receptor in Bile Duct Cancer Cells)'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Gut and Liver> 3월호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인간 담도암세포를 배양한 뒤 분자생물학적 실험기법을 사용해 스타틴이 암세포의 성장, 세포자멸사, 세포분열, 암세포 성장 및 억제 단백질(BAX, Bcl-2), 그리고 암의 전이 및 공격성을 좌우하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수용체(Insulin-Like Growth Factor 1 Recepto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스타틴은 담도암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억제해 세포증식을 막았다. 또 세포사멸과 연관된 'Caspase-3'와 'BAX' 단백질을 활성화시키고, 'Bcl-2'단백질을 억제해 담도암세포 사멸을 유도했다.

세포에 독성 발현이 없는 농도로 스타틴을 사용했을 경우 대조군과 비교해 약 2.3배의 세포사멸을 유도했다. 특히 암의 전이와 공격성을 좌우하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수용체는 강력하게 차단했다.

이진 교수는 "항암제 반응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담도암 환자에 있어 스타틴이 새로운 치료제로 활약할 가능성이 열렸다"면서 "다른 항암제와 스타틴을 병용 투약할 경우 항암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 "추가적인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 담도암 발생이 높은 그룹에서 스타틴 투약은 담도암 발생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을 연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진 교수팀은 2014년 SCI(E) 학술지인 <Hepatobiliary & Pancreatic Diseases International>에 스타틴이 담즙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콜레스테롤담석을 예방하는 기전을 확인했다.

또 2011년에는 동물실험을 통해 스타틴이 간세포 및 담낭상피 세포에서 항염증 작용에 관여하는 'PPAR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켜 담석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담도암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흐르는 담관의 상피세포에 발생하는 암종을 말하며, 간내담도암과 간외담도암으로 나뉜다.

주로 황달, 식욕부진, 체중감소, 상복부통증 등의 증상이 계기가 되어 발견되며 초음파나 복부CT가 제1차적인 검사이다. 진행성 담도암은 절제 수술이 가능한 경우가 적고, 수술이 가능해도 그 5년 생존율이 불량하며, 항암제도 생존율을 크게 개선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