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감염병정책에 한의학 포함? "절대 안 돼"

감염병정책에 한의학 포함? "절대 안 돼"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12.09 09: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국민 안전·생명 도외시한 위험한 발상"

대한의사협회는 일부 국회의원이 한의학을 감염병 대책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 "국민 안전과 생명을 도외시한 위험한 발상이며 의학영역을 침범하려는 도발"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4일 대한한의사협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모 국회의원은 "한의사를 감염병 정책에 참여시키고,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보건복지부 손목을 비틀어서라도 추진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의협은 8일 성명을 내어 "정책·제도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근거와 비용효과분석 등이 선행돼야 한다"며 "아무런 근거 없이 맹목적으로 제도를 추진할 경우 결국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학과 한의학은 학문의 기본적인 원리, 질병의 원인에 대한 접근 방법, 진단법, 치료방법이 서로 달라 한방을 감염병 정책에 포함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의학에서는 질병을 주로 외부적인 인자, 즉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인체의 특정 부위에 변화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특정 증상, 증상을 야기한 직접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감염병의 경우 바이러스 및 세균에 의해 전파되므로 감염병 대응을 위해서는 바이러스 및 세균학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해당 바이러스·세균에 대한 진단검사 방법,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작동기전, 해당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 개발 연구, 대응지침 및 치료법 등이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의학과 한의학의 차이 비교(표=대한의사협회)

따라서 시각에 의한 망진과 절진(맥), 문진을 통한 진찰, 한약조제 등 한의학적 방법으로 감염병 진단 및 대응지침, 임상가이드라인 마련, 치료 등을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한의계가 대국가적 재난사태를 방불케 한 메르스 사태 당시에는 수수방관하다 이제 와서 감염병 정책에 포함시켜달라는 것은 자신의 이익만 챙기려는 심산이라고 비판했다.

의협은 "한의계가 감염병 정책에 참여하고 정부 지원을 요구하려면 객관적인 근거와 과학적인 검증결과, 임상결과 등을 제출해야 할 것"이라며 "그동안 의학에 편승해온 행태를 중단하고 한의학의 정체성을 살려 나가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또 세미나에서 한의학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다는 한의계 측 주장에 대해서도 "한의약육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막대한 지원금이 투입됐는데 재정지원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제1차 한의약육성발전 5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한방의료선진화, 한방 R&D 등에 약 7300억원의 정부재정이 투입됐고 제2차 한의약육성발전 5개년 종합계획(2011~2015년)에서도 약 1조원 이상의 예산이 책정됐다. 최근 발표된 3차 계획에 책정된 예산도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한의계는 그동안 정부지원금으로 무엇을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한의약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은 충분했다. 앞으로는 한국의학의 세계화를 위해 의학 분야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