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링 고정술 동반 리모델링 수술 국내 첫 성공

링 고정술 동반 리모델링 수술 국내 첫 성공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1.24 06: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호 교수팀, 대동맥 근부 기능과 생리적 기능 살려 재발 최소화

조상호 교구
조상호 경희의대 교수(강동경희대병원 흉부외과)팀이 최근 대동맥 확장증 환자에게 링 고정술을 동반한 리모델링 수술을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수술을 받은 환자는 진단 당시 대동맥근부가 정상인 2∼3cm의 2배인 5.5cm였으며 심장에서 피가 이동하는 큰 혈관인 대동맥과 판막이 늘어나 혈액이 역류하는 증상(대동맥판막 역류증)도 동반된 상태로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번에 수술을 받은 환자처럼 대동맥판막 역류증을 동반한 대동맥 근부의 혈관이 늘어난 경우, 인공판막으로 대동맥판막을 교체하는 대신 대동맥판막 성형술을 통해 자기 판막을 다시 쓰고, 확장된 대동맥 근부를 재건하는 수술이 발전돼 왔다.

수술 방법은 대동맥 근부 재삽입술 및 리모델링 수술로 크게 구분된다. 수술을 집도한 조상호 교수는 이러한 두 수술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한 리모델링 & 링 고정술을 시행했다.

즉, 판막의 생리적 기능과 남아있는 대동맥 근부의 운동성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리모델링 수술에 대동맥 근부의 재확장을 방지하기 위한 링 삽입술을 동반 시행해 이를 국내 최초로 성공시킨 것.

대동맥 근부 확장증은 고위험 질환으로 이에 대한 재건술은 수술 후 출혈의 위험성이 높고, 완벽한 성형 및 재건을 위해서는 고도의 수술 술기를 필요로 한다.

기존의 대동맥 근부 리모델링 수술은 대동맥판막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존하고 대동맥 근부의 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어 구조적·기능적인 대동맥 근부 재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 후 출혈의 위험성이 높고, 판막을 비롯한 근부 조직이 다시 늘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재삽입술의 경우, 출혈의 위험성이 적은 반면 조직을 인조 혈관 안으로 완전히 삽입하는 과정에서 남아있는 근부의 활동성이나 탄력성이 줄어들 수 있다.

<그림> 대동맥 근부 확장증 수술방법 모식도.

각각의 수술이 가진 장단점을 놓고 전문의가 환자에게 가장 유리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차원에서 수술이 진행된다.

대동맥 근부는 대동맥판막 구조물과 함께 좌심실에서 나온 혈액이 들어가는 대동맥의 시작 부위를 말한다. 이 곳에는 관상동맥의 시작부위가 함께 있다.

이 부위가 늘어나 확장이 되면  급사의 위험성이 있는 대동맥 박리나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동맥판막 구조물의 확장으로 인해 피가 거꾸로 흘러내리는 판막 역류 현상이 동반되면 심장기능도 저하돼 심부전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대동맥 근부 확장증은 동맥이 파열하지 않는 한 뚜렷한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대동맥판막의 확장으로 인해 심장에서 대동맥으로 나가게 된 피가 다시 심장 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심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어 흉통이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대동맥류가 파열됐을 경우에는 매우 심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하고 의식을 잃고 쇼크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파열된 경우 80%는 사망하고, 살아남은 20% 중 절반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한다.

대동맥 근부 확장증은 다른 부위(기타 흉부, 복부, 말초)의 대동맥류와는 달리 말판증후군, 로이스-디에츠 증후군, 엘러스-단로스 증후군, 이엽성 대동맥판막 질환 등 유전성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과거 감염성 질환을 앓았다거나 퇴행성 변성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어 병원에서 건강검진이나 초음파 검사 같은 영상진단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조상호 교수는 "대동맥 근부 확장증에서 리모델링 수술 방법에 대동맥 판막 아래에 링을 고정하는 술식을 보완해 시행했다"며 "장기적으로 대동맥 근부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를 보존하고, 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말판증후군 등 대동맥 근부 확장증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분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